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급속 교정; 지금은 교정 시대 2

기사승인 2018.04.09  

공유
default_news_ad1

- 피질골 절개술, 치료기간 단축

 

 교정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급속 교정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한다. 우선 잇몸뼈를 통한 치아 이동이 가능한 원리를 알아 보면, 치아는 치아 머리에 해당하는 치관과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치근으로 이루어져 있고 치근은 치조골이라는 잇몸뼈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이 잇몸뼈와 치근은 치주인대라는 섬유조직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
 

 교정치료는 치아에 외력을 가해 가지런한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켜 주는 치료인데, 이는 교정용 와이어를 이용하여 치아에 외력에 가하면 이 힘이 치아 뿌리 주위로 전달되어 이 힘에 대한 반응으로 치아 주위 조직에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와 뼈를 제거하는 파골세포들의 활성화가 일어나서 치아가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급속 교정은 이러한 치아 주위의 세포 반응을 촉진 시켜 일반적인 교정치료 보다 더 빨리 치아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피질골 절개술과 AccelDent라는 진동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진동 기구를 이용하는 급속 교정
 피질골 절개술은 잇몸수술을 통해 잇몸뼈에 인위적인 외상을 주어 그 결과 잇몸뼈의 세포 활성을 증진 시키고 잇몸뼈의 밀도를 낮추어 치아 이동속도를 증가 시켜주는 방법으로, 잇몸뼈에 외과적 손상을 가하게 되면, RAP(국소적 가속 현상)에 의해 조직의 재편성이 증가하고 일시적으로 그리고 국소적으로 연조직과 경조직의 폭발적인 치유 현상이 발생하는 데 피질골 절개술은 이러한 치유 현상을 이용하는 급속교정 방법이다. 또한 교정 치료 시작 전에 잇몸뼈나 치아 주위조직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인공뼈 이식이나 잇몸 이식을 피질골 절개술과 동시에 시행하여 치아 주위 조직을 보강해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피질골 절개술을 통한 급속 교정의 효과는 각 개인의 치아 및 치주조직의 상태 및 반응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40% 많게는 50% 정도까지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교정치료 시 치아를 빼지 않고 시행하는 비발치 치료의 경우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는데 급속 교정으로 치료할 경우 빠르면 6개월에서 길어도 1년 이내에는 치료를 종료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피질골 절개술의 경우 수술이 광범위하여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술 후에 환자분의 불편감도 큰 편으로 위아래 모든 치아에 대한 피질골 절개술을 시행할 경우 보통 3-4시간 정도 소요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최근에는 Piezotome이라는 기구를 이용한 피질골 절개술인 Piezocision이라는 치료법이 개발되어 치조골 절개술 보다는 더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박창욱 성지병원 치과센터 교정전문의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