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관광소득 지역주민에 돌아갈 때까지"

기사승인 2018.05.08  

공유
default_news_ad1

- 문화관광부에서 6월 초부터 주민관광사업체 모집…지역자원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한다면 도전해보길

 

  여행을 아주 좋아하지만 관광에 대해 그닥 잘 알지 못하는 내가 관광두레 PD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두레라는 단어 때문이었다. 10년 전 처음으로 회촌마을에서 마을일을 시작할 때 마을의 일반 농가들의 소득이 타 마을에 훨씬 못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농업 유통의 구조적 모순도 있지만, 박경리 토지문화관과 회촌민속관, 매지농악전수관, 백운산 매지임도 등의 멋진 전경을 가진 마을의 자원이 왜 주민들의 소득으로 전환되지 못할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랜 기간 서곡마을과 회촌마을에서 농촌체험사업이나 상품 사업을 추진했다. 성공한 사업도 있지만 대체로 숱하게 실패하면서 자신의 한계를 절감해야 했다. 사업에 실패하다 보니 가족은 물론이고 지역 주민들에게도 인정받지 못하는 '누구도 만족하지 못하는 사업'을 한 나에게 화가 나고 슬퍼졌다. 누군가의 얘기처럼 사람을 살리려는 사업이 나를 죽이고 있었던 것이다. 슬픔을 이기고 실패의 이유를 찾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 나만의 잘못만이 아니라는 사실과 나만 실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많은 농촌마을이 실패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활동가들이 생존과 싸우면서 시간이 지나면 넘어지고 있었다.
 

 2015년 영국의 협동조합과 마을을 여행하면서 우리나라와 여건이 다르지만, 크고 작은 농촌의 사업들과 도심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보면서 내가 사업 실패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지난해 아들과 오사카와 시코쿠를 여행하면서 지역걷기와 우동 만들기 체험, 숙박 등을 결합한 농촌관광 체험이 활성화된 사례를 보면서 나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음을 깨닫게 됐다. 마을자원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타인을 탓한 나의 한계로 인해 마을의 관광자원이 주민두레사업체로 전환되어지지 못했던 것이다.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원주시 관광두레 PD로 선정되어 1개월 동안 지역 주민들을 만나면서 많은 분들이 나와 같은 고민에 빠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대표적으로 원주는 특별한 관광지가 별로 없고, 상품이나 숙박도 발달되어 있지 않다는 인식이 컸다. 학교에서도 체험할 곳을 찾지 못하고, 가족들끼리 나가서 즐길 거리도 부족하다는 평이다. 원주의 대표적인 이미지에 대한 합의가 없는 것도 관광 회의론에 한 몫하고 있었다.    
 

 반면에 지역의 많은 숨은 전문가들을 찾아다니며 원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원주는 교통의 발달로 농촌의 힐링과 도시생활의 편리성을 20분 안에 누릴 수 있는 도농 복합도시로의 가치와 감원감영 스테이를 통한 선조들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역사관광, 법천사지나 흥법사지의 캠핑과 연결된 VR관광, 신림 용소막에서의 피정과 성황림과 단종 유배지를 잇는 한국의 산티아고 같은 고행의 길 탐방 등을 전문가들과 주민들이 제시했다. 물론 간현관광지와 치악산 둘레길의 자원을 주민들이 어떻게 숙박과 체험, 관광 상품으로 연결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지적한다.
 

 원주시 관광두레PD로 활동하면서 주민들의 관점에서 관광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도와주는 게 나의 임무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가 무엇을 절실히 원하는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알 때 외부의 도움이 매칭 될 수 있다. 문화관광부가 6월 초부터 주민관광사업체를 모집한다. 지역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한다면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선정된 분들의 자금 확보나 상품을 만드는 기술, 다양한 판로를 연결해 주는 것이 나의 임무다. 관광자원의 소득이 지역주민에게 자연스럽게 돌아갈 때 나의 할 일은 끝이 난다.

문병선 관광두레피디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