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기환경, 이대론 안 된다"

기사승인 2018.05.21  

공유
default_news_ad1

- 4개 환경단체, 환경정책 제안

   
▲ 원주지역 4개 환경단체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관련 공약 수립을 제안했다.

원주지역 환경단체들이 6.13 지방선거 출마자를 상대로 환경정책 수립을 선거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제안했다. 원주녹색연합, 원주아이쿱소비자생협, 원주한살림소비자생협, 원주환경운동연합 등 4개 환경단체는 이와 관련해 지난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으로는 ▷대기오염 측정망 확대 ▷미세먼지 발생원별 추적조사 ▷수도권 대기오염 총량관리지역에 원주시 포함 ▷원주시의회 상설 환경위원회 구성 ▷취약계층 마스크 무상 지급 등을 제안했다. 환경단체들은 “원주시가 제시한 미세먼지 대책은 미봉책에 그칠 우려가 높다”며 특별대책을 촉구했다.

특별대책을 촉구한 배경은 원주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최고 수준이기 때문이다. 최근 5년 동안 원주시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57㎍/㎥로, 서울시 46㎍/㎥와 비교해 매우 높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원주시 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인 50㎍/㎥를 초과한 일수는 936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

또한 환경단체는 대기오염 배출원인 자가용 사용을 줄이기 위한 혁신적인 대중교통 체계를 요구했다. 원주환경운동연합 김경준 국장은 “시내버스의 대대적인 증차 및 시내버스 순환노선 개편, 간선버스 도입 등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시내버스 회사에 대한 시민감사제도 도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주시 인구수가 약 27만 명이던 2000년대 초반에는 196대의 시내버스가 운행됐으나 34만 명을 넘는 현재는 164대로 감소해 시내버스 정책이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환경단체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으로 우려되는 SRF열병합발전소 건설 백지화 및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엄밀한 관리를 촉구했다. 2015년 기준으로 관내 기업에서 신고한 유해화학물질은 44만여㎏이다. 이중 문막에서 발생하는 유해화학물질이 전체의 8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준 국장은 “발암물질인 페놀, 자이렌, 벤젠 등 유해화학물질 발생량이 서울시에 비해 원주시가 매우 많다”면서 유해화학물질 감축 목표를 수립하는 한편 오염물질 총량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원주한살림소비자생협 김상분 이사장은 “작년 3월 시작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활동이 정책 제언으로 이어졌다”면서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건강한 원주를 위해 대기오염물질 저감정책을 약속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원주지역 환경을 진단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