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추모공원 건립됐는데…방치 불가피

기사승인 2018.07.16  

공유
default_news_ad1

- 진입로 개설 안돼 공사 중지

▲ 흥업면 사제리에 건립 중인 원주시 추모공원.

원주시가 추모공원을 건립했으나 진입로가 개설되지 않아 1년가량 추모공원을 방치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원주시의 늑장행정이 빚은 참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추모공원은 원주시가 흥업면 사제리 복술마을에 짓고 있다. 건축공사는 완료했으나 상수도 등 관로 매설이 지연되며 원주시는 지난 1일 공사를 중지했다. 관로 매설이 지연되는 이유는 진입로 개설이 늦어지고 있어서다. 진입로 개설을 위한 굴착 시 관로도 함께 매설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진입로 개설이 늦어지는 이유는 원주시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구분해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공부문은 건축공사를 완료할 정도로 준공이 임박했다. 반면 민간부문은 수년째 답보상태이다. 진입로는 민간부문에서 토지를 매입 후 원주시로 기부채납 하는 것으로 약정돼 있다.

민간부문은 원주시가 공모를 통해 재단법인 더사랑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했다. 당초에는 (재)더사랑에서 진입로를 개설한 뒤 원주시에 기부채납 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이 지연되면서 (재)더사랑은 진입로 매입까지만 담당하고, 도로 개설은 원주시가 맡기로 했다. 그런데 (재)더사랑은 이마저도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재)더사랑은 사업시행자로 지정되며 원주시와 체결한 협약을 위반할 경우 협약이행보증금을 납부하기로 했다. 그러나 협약이 이행되지 않고 있는데도 원주시는 수차례 독촉만 했을 뿐 협약이행보증금은 받지 않아 특혜 소지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원주시 관계자는 “(재)더사랑에서 새로운 투자자를 찾았으며, 곧 토지매입을 완료하겠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같은 시간 끌기가 반복되면서 지금의 사태를 초래했다는 점에서 원주시의 늑장행정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추모공원 조성사업은 태장1동 원주화장장 터에 계획된 행정문화복합센터와 결부돼 있다. 원주시는 196억 원을 투입, 원주화장장 터에 행정복지센터, 문화센터, 공연장, 도서관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그중 1단계 사업으로 내년 3월 행정복지센터와 문화센터를 착공하기로 했다.

그러나 추모공원 건립이 지연되며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추모공원 진입로 개설에 1년가량 소요되기 때문이다. 도로 개설은 물론 관로 매설, 성토작업 등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원주시는 1년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추모공원 건립에 참여한 여주군과 횡성군의 반발도 우려된다. 추모공원을 함께 사용하는 조건으로 여주군에서 58억 원, 횡성군에서 24억 원을 투자했기 때문이다.

원주시의원 A 씨는 “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진입로 개설이 늦어질 경우 진입로 토지매입까지 원주시가 떠맡는 일이 발생할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