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똑같은 지적, 지겹지 않은가

기사승인 2018.07.30  

공유
default_news_ad1

  첨단의료기기테크노타워는 원주시가 한강수계기금 90억 원을 투입해 지었다. 연세대 원주캠퍼스에서 교내 부지를 제공해 지난 2003년 신축했다. 막대한 세금이 투입됐지만 이 건물은 현재 원주시 소유가 아니다.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소유이다.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원주시 출연기관이다. 원주시에서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고, 감사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엄연히 별개 기관이다. 그래서 소유권이 이전된 게 탐탁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금으로 지었으니 목적이 상실되면 원주시에서 매각해 세입으로 처리했어야 한다는 말이다.
 

 첨단의료기기테크노타워 말고도 원주시가 관내 대학에 신축한 건물은 4개가 더 있다. 원주환경친화기술센터, 원주에너지기술센터, 전통산업진흥센터, 한방의료기기산업진흥센터이다. 이들 센터의 공통점은 대학에서 부지를 제공했고, 원주시가 한강수계기금으로 건물을 지었다는 점이다. 5개 건물에 약 300억 원의 한강수계기금이 투입됐다. 공통점은 또 있다. 10년 넘게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때 단골로 도마에 오르는 이유이다. 지난 2009년 신축한 원주에너지기술센터와 전통산업진흥센터는 원주시가 한라대와 상지영서대에 각각 위탁했다. 당시 위탁조건은 2012년까지만 원주시에서 운영비를 지원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후로도 원주시의 운영비 지원은 계속됐다. 자립할 여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였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란 지적에 원주시는 고개를 들지 못하고 있다. 급기야 최근 원주시의회에서 센터에 지원하는 운영비의 일몰제를 도입하자는 지적을 하기에 이르렀다.
 

 전통산업진흥센터에는 원주시가 육성 중인 전통산업인 옻·한지 업체들이 입주해 있다고 원주시는 소개한다. 그러나 일반 디자인 업체들도 입주해 있다. 일반 디자인 업체를 원주시는 옻·한지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업체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

 그동안 성과가 아주 없진 않았다. 관련 연구용역을 수주하거나 소소한 시제품을 제시한 성과는 있었다. 하지만 이들 센터의 건립비 및 운영비, 행정비용 등으로 수백억 원이 투입된 점을 감안하면 성과라고 제시하긴 창피하다. 센터 설립 전으로 일을 되돌릴 순 없다. 이제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10년 넘게 똑같은 지적을 받는 상황이 원주시도 지겨울 것이다. 현실적인 대안으론 매각이 첫 손 꼽힌다. 센터가 건립돼 있는 대학 측에 건물을 매각하는 것이다. 대학도 문제를 야기한 당사자이기 때문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다른 대안으론 용도를 과감히 전환하는 것이다. 설립목적에 급급해 지극히 형식적으로 운영하는 것보단 나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원주시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각종 시설의 세밀한 점검이 필요하다. 위탁 운영비는 적정한지, 목적에 부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모두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원주투데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