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알고 계시나요?

기사승인 2018.08.13  

공유
default_news_ad1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최근 1년간 투약내역 조회 가능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란 병원(약국)에 방문하여 조제 받은 최근 1년간의 의약품 투약내역 및 개인별 의약품 알레르기와 부작용 정보 등을 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DUR(의약품안심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의약품 복용 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안심서비스는 의사와 약사가 처방, 조제 시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 어린이, 임신부가 먹으면 안 되는 약 등 의약품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의 사용을 사전에 점검 및 예방하는 서비스입니다.
 

 조회할 수 있는 내용은 조제 시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점검을 시행한 의약품 정보,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입력한 의약품 알레르기, 부작용 정보 등이며, 의료기관에서 DUR 점검 후 처방을 받았으나 조제받지 않은 의약품 정보는 조회 결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먹고 있는 약이 어떤 성분의 약인지, 그 약의 효능과 효과는 어떤지 하루에 몇 번을 먹는지 등 최근 3개월간의  전체 의약품(비급여 의약품 포함) 복용 정보를 언제든지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여 나는 물론 내가족의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요양기관에서는 담당의사가 환자 진료나 수술, 처방 시 의약품 복용 정보를 사전에 확인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진료의 질 향상 및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는 정보보호를 위해 미성년인 경우에라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요양기관이 해당정보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1단계로 국민이 '개인정보 열람 사건 동의'를 신청한 경우에 한하며, 의료기간에 방문하더라고 2단계로 환자의 동의를 거쳐야 가능합니다.
 

  성지병원 기획실

성지병원 기획실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