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세먼지, 근본적·지속적 해결방안 모색해야"

기사승인 2018.10.15  

공유
default_news_ad1

- 미세먼지저감 원주시민 토론회 지상중계

   
▲ 지난 11일 원주기후변화대응연구교육센터에서 열린 '2018 미세먼지저감 원주시민 토론회'.

최근 5년간 원주시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57㎍/㎥로 서울시 46㎍/㎥보다 높게 나타났다. 천만 인구 서울의 약 30분의 1 수준이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훨씬 높다는 것에 대해 원주 시민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시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미세먼지는 원주시의 오랜 골칫거리이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되었다.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서는 행정기관 주도의 정책이 아닌 민·관이 함께 협의체를 꾸려 저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주소비자시민모임(대표: 김수경)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18년 미세먼지저감 원주시민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1일 원주기후변화대응교육연구센터에서 열린 토론회는 많은 시민들이 찾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시민5분 발언과 전문가 지정토론을 통해 그동안 논의되어 왔던 미세먼지 저감 대책들이 현실화될 수 있는지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민모니터링 미세먼지 측정결과

원주소비자시민모임은 친환경교통주간을 맞아 시민들의 높은 관심사인 미세먼지 농도를 직접 측정해보는 시민모니터링을 했다.   20명의 일반 시민들이 조사원으로 참여해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각 요일별로 모두 실시했으며, 1일 측정 시 출근시간대, 어린이 하교시간대, 저녁 퇴근시간 후 등 3회에 걸쳐 총 30회를 측정했다.

조사지역은 프리미엄아울렛 사거리, 의료원 사거리, 문막공단 등 교량이 많고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교차로 20곳을 선정했다. 시민모니터링단은 휴대용 측정기로 사람 키 높이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측정치와 대체로 비슷한 추이를 보였으나 시민모니터링단 자료가 30%가량 높은 수치를 나타났다. 이유는 환경부 자료의 경우, 2층 높이에 설치된 측정기 수치를 기록한 반면, 시민모니터링단은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조사한 자료로 다소 수치가 높게 나왔다. 이는 사람들의 실질적인 활동 위치에서 측정한 자료라는 점에서 신뢰도를 높였다.

자료 분석 결과 원주의 미세먼지(PM2.5) 농도는 대부분 측정 지점에서 새롭게 강화된 환경부(35㎍/㎥) 기준과 세계보건기구(25㎍/㎥)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초미세먼지(P.M10) 역시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또한, 공기의 흐름에 따라 동해를 통해 바람이 들어올 때는 미세먼지 농도가 낮았으며, 수도권을 통한 북서풍의 경우, 수도권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았다. 따라서 수도권과 연계한 정부 차원의 원주시 미세정치 정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민들의 목소리 '5분 발언'

강필주: 대중교통 활성화와 자전거 이용 확대를 위해 노선을 개편하고 타 지자체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원 시장 공약에 따라 많은 숲을 조성해 공기정화에 힘써야 한다.

박경란: 원주의 미세먼지와 강릉의 화력발전소 추진은 주변 지역들도 함께 관심을 갖고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원주의 미세먼지 대응 정책이 강원도 모범사례가 되어 인근 지역이 같이 고민하고 행동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신순영: 유입 인구가 늘어나고,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원주의 미세먼지는 눈에 띄게 나빠졌다. 발전을 명목으로 개발을 추진하면서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외면하는 원주시는 일시적 해결책이 아닌 개발과 건설을 자제해야 한다.

조용미: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지만 원주에 오자마자 불y한 버스노선으로 차량을 한 대 더 구입해야 했다.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도 쉽지 않았다. 원주시는 관광개발을 위한 공사 및 아파트 건립과 청정 자연환경 중 무엇이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는 일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조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인근 주변 지자체와 이어지는 광역도로, 시내 간선도로 등 용도별 도로망을 정비하고, 자전거 민간단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 에코마일리지제도, 자전거도로 종주 인증제, 공용자전거 도입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전문가 지정토론

서용찬 상지대 환경공학과 교수
원주소비자시민모임에서 실시한 미세먼지 시민모니터링은 데이터 신뢰도도 높고 시민들이 직접 조사에 참여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데이터 기록이 필요하다.

특히, 노약자 거주지나 학교 앞, 유치원 등 취약계층 지역을 대상으로 오염 지역의 집중적 점검과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제현수 기후변화대응교육연구센터 사무국장
미세먼지 해결의 첫걸음은 시민들의 관심이다. 행정기관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민·관 그리고 시민이 협력해 항시적이고 구체적인 논의가 가능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

더불어 현재 원주시 기후에너지과에서 전담하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대해 건설 및 교통 관련 부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다각적인 해결방안을 논의해야 한다. 종합대책으로는 건강, 환경, 생명권을 위협받는 취약계층에 대한 조치와 실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추진 방안이 필요하다.

이상록 기후에너지과 과장
정부에서 추진하는 강원 지역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설치를 두고 원주와 춘천이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달 말 지역이 결정될 경우, 내년에 설치 부지를 정하고 측정소를 설치해 2020년부터 데이터를 기록하게 된다.

대기오염 집중측정소는 대기 중 화학성분까지 면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방안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주 유치에 성공할 경우 원주시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대책에 대한 연구 용역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김상환 녹색사관학교 교장
미세먼지는 기후변화에 따라 지금보다 더 심해질 수 있다. 시에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버스정류장, 통근버스 승강장, 학교 앞 등에 그린존 부스를 확대하고, 공원 내 묘목을 관엽식물로 바꿔 공기정화에 힘써야 한다.

김수정 원주소비자시민모임 대표
지자체와 시민 간 중간다리로서 시민단체의 관심과 역할이 중요하다. 시민들에게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과 교육 활동 등이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
또한, 원주시만의 독자적인 감축 정책을 벗어나 타지자체와의 연계를 통한 감축 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박수희 기자 nmpry@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