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헬스케어 규제 풀린다

기사승인 2018.11.12  

공유
default_news_ad1

- 규제혁신 3법 통과…원주 전략산업 도약 호기

   
▲ 지난 7일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강원도 헬스케어 특구 조성을 위한 포럼. 원주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디지털 헬스케어 포럼, 산업 육성 방안 쏟아내

삼성경제연구소에 의하면 헬스케어 산업 시장 규모는 해외에서만 8천900조 원에 달한다. 의료기기 산업이 연 6%대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과 달리 헬스케어는 20%에 달해 성장 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다. 하지만 국내 시장 규모는 9.7조 원에 불과해 걸음마 수준에 그치고 있다. 

원주시도 2015년부터 디지털 헬스케어를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정부 차세대 생명건강 생태계 조성사업을 통해 산업인프라를 갖춰나가고 있는 것. 하지만 각종 규제로 어려움이 많아 기대보다 우려가 앞선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지난 9월 국회 본회의에서 규제혁신 5법 중 3법이 통과됐다. 정보통신융합법, 산업융합촉진법, 지역특구법이 공포 의결돼 6개 월 후면 본격 시행된다. 원주의료기기 산업도 이를 통해 혁신도시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법 규제가 심했던 헬스케어 기기 개발도 원주를 테스트베드 삼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김기선·송기헌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강원도 헬스케어 특구 조성을 위한 포럼'에서는 원주를 국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전초기지로 조성하기 위한 혜안이 모아졌다.

정부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통해 산업 기반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보유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연계해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박정환 담당책임관은 "올해 시범사업 플랫폼을 구축해 내년도에 시스템을 1차 개통할 것"이라며 "보건의료 빅데이터간 시너지 효과가 촉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건강권 관련 연구나 사회적 건강위험 관련 연구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민간 기업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사업화를 진행하는데 직·간접적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원주가 규모화된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허영 메디컬디바이스 PD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은 무엇을 하냐 보단 누가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원주 150여 개 의료기기 업체가 M&A 등으로 몸집을 키워 세계 시장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의료기기 국내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해외시장은 연일 성장하고 있어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것. 이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공동 기술개발 ▷산재된 의료 데이터의 통합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대기업·중소기업간 협업 강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성빈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전략기획실장은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활용해 원주를 시티캐어 플랫폼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중·장년층 대상 수면 장애 해결, 기업단위 직장인 건강관리, 국립공원 등산객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원주시 차원에서 구현해보자는 것.

이뿐만 아니라 디지털 헬스케어와 관련한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는 주체는 누구든 자유롭게 접근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해 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