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마을금고 자산 1천 억 증가

기사승인 2018.12.17  

공유
default_news_ad1

- 서민대출 문턱 낮추자 자산·고객 모두 '껑충'

   
▲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캡쳐

작년 9월 새마을금고 원주권협의회(회장: 김정곤)는 자산 1조원 달성 행사를 개최했다. 원주에서 새마을금고를 설립한 뒤 48만 년에 자산 1조 원을 돌파해 이를 기념했던 것. 

그런데 지난 10월 말, 원주 9개 새마을금고 총자산이 1조1천억 원을 넘어섰다. 올해 원주권 새마을금고의 성장세가 지난날과 비교해 매우 가팔랐던 셈이다. 지역 금융계에서는 서민대출을 확대해 빠른 성장이 가능했다는 분석을 내리고 있다. 

지난 3년간 원주시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물량은 1만6천여 세대에 달한다. 현재까지 1만5천여 세대가 분양됐는데 상당수는 외지인이 투자목적으로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도심에서는 분양권 전매가 횡행했고 주택가격은 순식간에 급등했다.

가계대출이 급증하자 정부는 급기야 대출규제를 강화했다. 실거주 목적으로 집을 구입해야 하는 사람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은행권 대출이 사실상 막히자 중도금·잔금 대출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북원주새마을금고 황경수 이사장은 "새마을금고는 외지인 주택담보대출을 지양하고 원주 시민들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집중했다"며 "1천억 원 자산 증가 중 900억 원가량이 서민 대출"이라고 말했다. 

대출 문턱을 낮추니 거래고객이 급증했다. 작년 말 새마을금고와 거래를 튼 고객은 13만7천 명이었다. 1년 후 지금은 15만 명까지 늘어났다.

단구새마을금고 강상수 전무는 "좀도리운동, 장학사업 등 지역사회 환원사업에 치중한 점도 고객 수 증가의 원인이 됐다"며 "지금도 새마을금고는 지도·지침 상 수익의 30%까지를 지역사회 환원사업에 사용하도록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가계대출 규제를 강화하자 새마을금고는 정책대출에 힘쓸 계획이다. 저신용등급 고객을 위해서 햇살론과 같은 정책대출을 늘리겠다는 것.

남계화 원주우리 새마을금고 전무는 "정부 대출규제로 새마을금고도 예전과 같은 담보대출 실행이 까다로워졌다"며 "하지만 꼭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각 금고가 정책금융에 더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