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중앙시장 화재피해복구 '산 넘어 산'

기사승인 2019.02.11  

공유
default_news_ad1

- 정밀안전진단조사 결과 빨라도 한 달…D·E등급 나오면 재건축…2년 넘게 걸려

   
▲ 지난 28일 원창묵 시장과 중앙시장 화재피해 상인 간담회. 원 시장은 중앙시장정밀안전진단 결과를 보고 건물사용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의거리 임시시장 개설, 소방법상 불가 

지난달 화재가 발생한 중앙시장 건물의 사용 여부가 빨라도 한 달 후에나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시장 화재피해자대책위원회는 지난 28일 시청에서 원창묵 시장과 화재 피해 대책을 논의했다. 상인들은 ▷중앙시장 복구방안 ▷대책위 사무실 제공 ▷창고 지원 ▷청년상인 피해자 지원 등을 원주시에 요구했다. 

무엇보다 화재 피해를 입은 상인을 위한 생계비 제공과 임시영업장 마련에 힘써달라고 촉구했다. 한 상인은 "가장 절실한 것은 하루빨리 영업을 재개하는 것"이라며 "임시영업장을 마련하거나 중앙시장 건물에서 장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앙시장에서 장사를 재개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주시는 지난 28일부터 중앙시장 화재피해 건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건물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지, 아니면 재건축을 해야 할지 판단 가능하다. 정밀안전진단은 아무리 빨라야 한 달 가량 소요될 것이라고 원주시는 밝혔다.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이나 E등급을 받으면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다. 재건축은 화재 피해를 입은 '나' 동뿐만 아니라 '가~라' 4개 동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중앙시장 상인 300여 명과 다수의 건물주 동의가 필요한 일이다. 이를 끝마치고 공사를 진행해도 최소 2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건축으로 결정되면 수년 후에나 영업이 재개될 수 있다. 

C등급 이상으로 귀결되면 원주시는 건물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건물 사용이 결정되면 전기시설 공사를 거친 후 장사를 재개할 수 있다. 그러나 원주시는 중앙시장이 1970년에 지어진 오래된 건물이고 이번 화재까지 겹쳐 재건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화재가 1시간 이상 지속됐기 때문에 건물을 지탱하는 철근이 손상됐을 우려가 있다고 본 것이다. 

▲ 원주시는 지난달 중앙시장에 화재가 1시간 이상 지속됐기 때문에 건물을 지탱하는 철근이 손상됐을 우려가 있다고 봤다.

원 시장은 "올해 중앙시장 현대화사업비로 70억 예산이 서 있지만 이를 투입해도 화재에 안전하리란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시민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건물 사용을 허가할 수 없다"며 "지금처럼 큰 화재를 막기 위해서는 재건축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임시시장 개장과 관련해서는 원주시의 서툰 대처가 지적을 받았다. 화재발생 후 원주시는 상인들에게 문화의거리에 임시시장 개장을 제안했다. 그러나 임시시장을 열면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법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변규성 원주시 경제문화국장은 "소방법상 문화의거리에 시장을 개설하는 것은 어렵다"며 "문화의거리 상인들의 의견도 들어봐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앙시장 상인들은 "원주시가 문화의거리를 거론해 피해 상인들은 실낱같은 기대를 걸었었다"며 "이제 와서 안 된다고 하니 상인들을 농락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한 "법적인 한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면 되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상인들의 어려운 사정을 감안해 원주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원주시는 화재 피해 상인을 위해 강원도에 생계비 지원을 요청하고, 원주시도 별도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생계비 지원이 상인들이 생각하는 수준만큼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원 시장은 전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