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회적 경제 활성화 하려면

기사승인 2019.02.11  

공유
default_news_ad1

- 협치·상생하는 거버넌스 구축 중요

 

  '두루바른사회적협동조합'은 원주와 춘천에서 언어재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 영월, 홍천 등 지리적인 여건으로 언어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도민들을 위한 찾아가는 치료서비스도 한다. 이를 통해 '지역 격차 없는 언어재활치료 생태계 조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있다. 
 

 언어재활치료사들의 열악한 근로환경과 이로 인한 재활치료서비스의 질적 하락 문제를 사회문제로 접근해 해결하고자 한 것이 협동조합을 만들게 된 계기라고 한다. 2014년에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을 통해서 사회적협동조합 법인을 창업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 이후 강원도형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인증을 거치며 지역에 뿌리 내렸다. 지역에서 양성되는 언어재활사들이 대학 졸업 후에도 역외로 유출되지 않도록 살아갈 토양을 만들고 있다. 우수한 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창출이 최근 대두되는 지방소멸의 위험에 대해서 돌파구를 만들어 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 경제 정책은 관(官) 중심이 아니라 민관 거버넌스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사회적 경제 지원과 관련해서도 정부부처 간 통합지원을 지향한다. 부처별 칸막이를 없애고 통합 정책을 수립해 지자체와 지역주민, 민간기관과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기관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즉, 확고한 거버넌스를 구축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정부 정책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행안부의 '사회혁신파크' 사업을 춘천시가 수주한 사례에서 잘 알 수 있다. 지난 1월 23일 사회적 경제 신년 비전포럼에서 기획재정부가 밝힌 사회적 경제 정책방향 또한 '민간주도, 지역중심, 관이 뒷받침 하는 원칙 정립'을 강조하며 민·관 협치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재확인 하였다.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창업팀의 거점 공간 지원사업인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소셜캠퍼스 온)' 사업과 농식품 분야 사회적경제기업의 R&D와 성장지원을 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업, 사회적경제 기관들을 집적화해서 통합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사회적 경제기업의 유통망 구축을 위한 '사회적경제 유통센터' 등이 대표적이다. 중앙정부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 사업은 이처럼 민관 거버넌스를 초점에 맞추고 약간의 이름만 달리하여 시행되거나 시행을 준비 중에 있다.
 

 원주시나 원주시민, 지역 사회적 경제 관련 기관들이 관심을 갖고 민관 거버넌스를 구성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중앙정부 정책 사업을 원주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외부환경이 조성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지역이 지속가능한 발전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큰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 못지않게 '두루바른 사회적협동조합' 같이 지역사회 문제를 자생적으로 해결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이들 기업들이 지역과 함께 어우러져 활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훨씬 더 값진 일이 될 수 있다. 관과 민이 협치하고 상생하는 진정한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것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아야 한다.

임지헌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창업육성본부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