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혁신도시 상권분석…정주여건 개선

기사승인 2019.05.20  

공유
default_news_ad1

- 상가 과잉공급으로 공실률 증가

▲ 원주시는 연세대 원주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원주혁신도시 상권분석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사진은 원주혁신도시 전경.

한국감정원은 지난해 발간한 ‘부동산시장 분석보고서’에서 원주혁신도시에 상가가 과잉 공급됐다고 지적했다. 1인당 상가밀도가 전국 평균은 8.33㎡인데 반해 원주혁신도시는 20.66㎡로 조사된 것, 원주혁신도시는 전국 평균과 비교해 약 2.5배나 상가가 과잉 공급된 것이다.

원인은 당초 계획인구에 비해 실제 입주민이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단독주택용지로 공급된 지역에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상가주택으로 짓다 보니 상가밀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상가 과잉 공급은 공실률 증가로 이어져 도시 활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이에 원주시는 ‘원주혁신도시 상권분석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연세대 원주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하는 연구용역에서는 전수조사를 통해 상권 현황을 파악한다. 음식점, 은행, 약국, 학원 등의 점포 수를 집계해 밀집업종과 그렇지 않은 업종을 확인한다.

최근 5년간 관내 25개 읍면동 중 음식점 창업이 가장 활발했던 지역이 원주혁신도시가 조성된 반곡관설동이었다. 반곡관설동 음식점 수는 10월 기준으로 2013년 258개에서 2018년 545개로 287개나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로 음식점 1곳당 배후인구는 원주시 평균인 62.3명보다 13.5명이나 많은 75.8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니 상당수 음식점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지역주민, 상인,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수요처와 공급처에서 각각 필요로 하는 시설을 파악할 예정이다. 업종별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또한 다른 지역에 조성된 혁신도시 상권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원주시 관계자는 “상권분석을 통해 원주혁신도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업종도 분석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주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원주혁신도시 클러스터 용지에 건립하는 복합혁신센터 설계 공모에는 13개 팀이 응모해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복합혁신센터는 1만2천900여㎡에 건축 연면적 4천100㎡의 지상4층 규모로 짓는다.

이곳에는 수영장을 비롯해 문화센터, 일자리지원센터, 사회적 경제조직 판매·전시시설, 건강증진지원센터, 북카페 등이 들어선다. 문화·체육·창업 등의 기능이 복합된 주민 커뮤니티 시설로, 완공되면 원주혁신도시 주민들의 문화·여가 여건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연내 준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도 설치된다. 공공기관은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연간 구매하는 업무용 차량의 70% 이상을 수소차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구매해야 한다. 수소충전소 설치로 수소차 구매 및 이용 편의성이 증진될 전망이다.

또한 종합실, 유아실, 그림책실, 전시실 등을 갖춘 반곡도서관과 프로그램실, 장난감대여실, 일시보육실 등이 설치되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짓고 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