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전 공공기관, 나설 때 됐다

기사승인 2019.07.15  

공유
default_news_ad1

  원주혁신도시 상가 공실률이 57%로 조사됐다. 원주혁신도시 내 상업지구를 전수조사한 결과이다. 임대 현수막이 즐비해 짐작은 갔다. 그러나 구체적인 수치로 접하니 당혹감은 더 커진다. 원주혁신도시의 현주소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상가 공실률이 높은 가장 큰 원인은 상가 과잉공급이 꼽힌다. 한국감정원의 '부동산시장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원주혁신도시의 1인당 상가밀도는 20.66㎡이다. 전국평균 8.33㎡에 비해 2배 이상 상가밀도가 높다. 상업지구를 과다 공급했고, 단독주택용지에 상가주택을 지었기 때문이다.

 수익 극대화에 초점이 맞춰지다보니 도시가 엉망이 됐다. 게다가 계획인구에 비해 실제 입주민이 적었다. 입주민은 적은데 상가는 왕창 지은 셈이다. 공실률이 높으면 도시 활력이 저하된다. 더구나 신도시여서 체감하는 도시 활력은 더 떨어진다.
 

 설문조사 결과 공공기관 임직원은 대부분 원주혁신도시 상가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입주민은 절반 정도만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절반은 다른 지역 상가를 이용하는 것이다. 병원, 대형마트, 음식점, 체육시설 등이 미비한 탓이다. 상품 및 서비스 품질 만족도도 낮았다. 비싸다는 의견이었다. 가격을 10∼20% 낮출 것을 요구했지만 상인들은 낮출 의향이 없다고 했다.
 

 어디 그뿐인가. 공원,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은 신도시로 보기 민망할 정도다. 원주혁신도시는 주차시설이 부족해 불법 주정차를 양산하고 있다. 입주민들은 불법 주정차로 인한 통행 불편을 해소해 달라며 강력한 단속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상인들은 경기침체를 이유로 단속 유예를 요구한다. 동상이몽인 상황이니 참으로 난망하다.
 

 그럼에도 원주혁신도시가 원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커졌다. 6월 말 기준으로 반곡관설동 인구는 4만2천 명이 넘는다. 단구동에 이어 원주에서 2번째로 인구가 많다. 원주혁신도시 입주민들의 소비 활동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 것이다. 원주혁신도시 상권 활성화는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소비 행태를 꿰뚫어 구체적인 대안을 찾는 혜안이 필요하다. 또한, 이전 공공기관들도 이제는 상생의 구체적인 행태를 제시할 시점이 됐다.
 

 대한석탄공사는 이전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구내식당을 직영으로 전환했다. 구내식당 식자재도 원주푸드를 사용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도 구내식당의 직영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건보공단에서 직영으로 전환하면 약 1천 명의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월 1회 구내식당 휴일제는 이전 공공기관 중 3곳만 시행하고 있다. 13개 이전 공공기관 모두 동참하면 지역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식당들도 가격 할인, 서비스 확대와 같이 손바닥을 맞대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이러한 노력이 구체화되면 원주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중 가장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그리고 상생의 달콤한 결실은 지역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원주혁신도시에서 하루빨리 그 모습을 보길 기대한다.

원주투데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