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요람서 무덤까지 평생교육"

기사승인 2019.07.22  

공유
default_news_ad1

-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지정 추진

▲ 지난 1월 열린 원주역사박물관 전통문화교실 수강생 작품발표회.

원주시가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추진한다. 평생학습도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학습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삶의 질을 높여 도시 전체의 경쟁력 향상 및 도시와 지역주민이 함께 성장·발전하는 도시이다.

교육부에서 평가해 지정한다. 원주시는 내년 3월 신청하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 중이다. 평생학습도시 지정은 지난 2001년 시작됐다. 원주시는 매우 늦은 편이다. 전국 226개 지자체 중 167곳이 지정됐다. 도내 18개 시·군 중에서는 지난 2006년 삼척시와 화천군을 시작으로 지난해 춘천시까지 모두 11곳이 지정을 받았다.

원주시 관계자는 “작년 10월 조직개편 때 평생교육원을 신설하면서 원주시도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평생교육 자원은 이미 지정을 받은 도시와 비교해 뒤지지 않는다. 오히려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민문화센터, 시립중앙도서관, 중천철학도서관, 역사박물관 등 원주시 산하기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차고 넘친다. 원주교육문화관, 원주문화원 등에서도 각종 강좌와 워크숍을 연다. 관내 25개 읍면동 중 20곳에 설치된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원주축협, 홈플러스 원주점 등 대형마트에서 운영하는 강좌에도 많은 시민이 몰린다. 특히 다른 도시와 비교해 원주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이 강점이다. 강릉원주대, 상지대, 상지영서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한라대 등 5개 대학이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평생학습도시가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인프라가 풍부한 원주시의 지정은 무난할 전망이다. 지정되면 매년 국비 9천만 원을 지원받고, 시비를 보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러나 지정이 갖는 의미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인증인 동시에 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점에서 원주시 평생교육이 견고해질 수 있다.

조례 제정, 종합계획 수립, 주민 욕구 조사, 전담부서 설치, 평생교육협의회 구성, 평생교육사 배치, 의회 결의문 등 7가지 평가지표를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원주시는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면 평생교육 역량강화 사업, 읍면동 별 평생학습 체계 구축, 원주시 평생학습 박람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은 이미 착수해 오는 10월 최종보고회가 열린다.

원주시 관계자는 “평생교육을 통해 도시의 번영과 사회적 통합, 기속 가능한 발전을 지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