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신료 가치 포기하는 KBS

기사승인 2019.12.09  

공유
default_news_ad1

  KBS가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영상조작, 청와대 외압논란, 부적절한 개그맨 기용과 정치인 방송파문 등 편파방송, 공정성 논란에 휩싸이고 급변하는 방송미디어 환경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결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백 억대의 당기 손실이 예상됩니다. 지난 4월에는 강원 산불 보도참사로 인해 정부가 제2의 재난주관방송사를 검토하는 등 악재가 겹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정노조 출신들을 대부분의 주요보직에 배치하고 업무차별, 인사보복으로 인한 조직 컨트롤 타워 부재는 무능경영의 극치를 보이며 참담한 결과에 일조를 했습니다.
 

 지난 7월 KBS는 63개 안의 비상경영계획을 선포하고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습니다. 비효율적인 제도개선과 임금삭감 등 여러 부문에서 직원들이 감내해야 할 부분들이 시행되고 있으나 그 가운데 지역방송국 활성화란 명목으로 원주, 충주, 안동, 포항, 진주, 순천, 목포방송국의 구조조정 계획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주를 비롯한 7개 지역의 TV방송국 폐지를 골자로 주요기능은 춘천 등 각 지역총국으로 통합하고 7개 지역에는 라디오방송과 수신료 담당직원, 취재기자 1조 등 8~9명을 남겨두는 총국중심의 지역방송활성화를 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방송국이 비효율적이었으니 방송 제작, 편성, 인사, 예산의 권한이 없는 빈껍데기로 남기고 그 역할을 춘천총국에서 더 잘 수행해 주겠다는 주장을 경영진의 지역방송활성화에 대한 철학이라고 받아들여야 할까요? 오히려 몸집만 비대해져 비효율적인 춘천총국의 기능을 나누어야 제대로된 지역방송 활성화가 되지 않겠냐고 반문합니다.

 편성, 제작, 취재 등의 권한이 있는 방송사, 언론사가 그 지역에 존재할 때 지역사회의 정치이슈들과 건전한 지역여론, 현안들이 공론화되고 다루어질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최근 강원도청 신축을 둘러싼 여론들이 본사를 두고 있는 지역에 따라 다른 방향과 비판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일 것입니다.     
 

 지난 2004년에도 KBS는 영월, 태백, 속초, 공주, 남원, 군산, 여수 등 7개 지역국을 통폐합 시킨 전례가 있습니다. 그 때도 지금과 같이 경영난을 이유로 지역국 활성화, 지역국 기능조정이란 표현을 쓰고 결국은 지역방송국을 없애버렸습니다. 당시에도 사회적 여론은 부정적이었고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가 지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지역문화를 져버렸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웠습니다.

 통폐합의 순기능보다 역기능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구조조정으로 몸집이 커진 것은 결국 총국이었으며, 그 지역시청자들은 방송과 문화적인 혜택을 받고 있지만 지역국이 사라져 버린 지역의 시청자들에게 KBS는 공영방송의 역할을 잘해왔다고 자부할 수 있을까요?
 

 공영방송 KBS는 국가의 것도 아니고 직원들만의 것도 아닙니다. 바로 준조세 성격의 수신료를 내는 국민들이 주인입니다. 국민들이 주인이라면 지역방송국의 통폐합이라는 중요한 사안에 지역시청자들의 의견과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절차일 것입니다.

 지난 4개월 동안 지역시청자들과 지자체 및 의회 등 지역정치권에서 지역국의 통폐합이 오히려 지역 간 방송의 불균형을 더욱 가중시키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훼손함을 경고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럼에도 경영진과 KBS 내 기득권층은 효율화란 잣대로 지역방송 구조조정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시청자들은 구조조정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지난 9월 7개 지역시청자대표로 구성된 전국시민행동은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동으로 9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수신료의 가치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널리 실현되어야 할 것이며 지역방송국을 없애는 것은 이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공영방송 KBS의 지역방송국이 지역시청자들의 곁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조원제(KBS노동조합 원주지부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