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시민이 되기까지

기사승인 2020.01.13  

공유
default_news_ad1

- 갈등을 넘어 하나로 나아가자

 

  대한민국 정부는 2003년 6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방침 발표를 시작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은 곧 대한민국 발전이라는 인식 하에 수도권 과밀 해소와 자립형 지방화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을 적극 추진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강원원주혁신도시이다.
 

 또한, 건강생명·관광·자원개발·공공서비스 기능을 수행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광물자원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도로교통공단, 국립공원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관광공사, 대한적십자사,한국지방행정연구원, 산림항공본부 등 13개 공공기관이 2020년 1월 원주시에 완전하게 정착했다.
 

 그런데 이전하는 과정을 강원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노동조합협의회 의장으로서 전국의 혁신도시 이전과정 전반을 지켜본 필자의 입장에서 원주시는 아무런 지원 대책도 없이 날로 먹으려 한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혁신도시 이전 초기에 이런저런 환심책을 편 다른 지역의 혁신도시 사례는 많았지만, 원주시는 사실상 아무런 지원도 없었다. 오히려 주인이 내 물건 내 놓으라는 듯이 이유야 어찌되었든 원주시에 이전했으니 원주시로 무조건 주소를 옮겨야 한다, 출·퇴근 버스를 없애라, 내지는 지역 물건을 사라 등 이런저런 요구만 있었다고 본다.
 

 이것은 마치 원주시는 이전기관 직원들에게 채무 상환을 독촉하는 것과 같았고, 이전기관 직원들은 우리가 빚쟁이라도 되느냐는 식으로 하나의 대상을 각기 다른 관점에서 보고 자꾸 멀어져 있었다.
 

 혁신도시에 조성된 상업지역에 위치한 수많은 빈 건물들과 그 상권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니, 이 모든 책임을 마치 혁신도시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듯한 여러 소리도 사실 썩 기분이 좋지 않다. 텅텅 빈 건물과 상권이 활성화 되지 않는 것은 처음 조성 당시부터 예상수요를 벗어난 상가 조성, 그리고 그것을 그대로 믿은 일부 투자자들의 면밀함 부족도 있을텐데 말이다.
 

 얼마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서울에 남아있던 1천300명 정도의 직원들이 추가로 강원원주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해서 기존 청사 옆에 2청사 신축공사를 하는데, 인근 아파트에서는 공사 소음이 크다 또는 먼지가 많이 난다는 등의 플래카드로 가득했다.
 

 물론 분진과 소음을 줄이며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원주시와 지역주민들은 원주시로 더 많이 오라고 하면서도 정작 신축공사 반대를 위한 플래카드가 난무하니, 이전기관 직원들 입장에서는 이전하라고 할 때는 언제고, 상권이 죽는다고 할 때는 언제고,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는 등의 생각이 필자만 드는 것은 아닐 것이다.
 

 또한, 공공기관의 특성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하다. 다수의 공공기관은 전국에 걸쳐 사업장이 분산해 있다. 이에 강원원주혁신도시는 본사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불과하고 일정기간을 주기로 본사와 지방조직 간 순환근무를 행하고 있다. 그래서 완전한 이전이 어려운 직원이 꽤 많이 있다는 사실을 원주시와 시민들은 이해해주면 좋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퇴근 하던 이전기관 직원들도 점차 가족과 함께 원주시에 정착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이전기관 직원들은 원주시로 주민등록을 이전하고 있다. 아마도 시간은 원주시의 편일 것이다. 점차 젊은 직원들이 많아지고 더 많은 직원들이 원주시민이 될 것이다. 너무 조급하게 이전을 독촉하지 않았으면 한다.
 

 우리 도로교통공단도 2015년 12월말 이전을 완료하여 필자도 약 4년을 원주시에 거주하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주민등록을 원주시로 이전하여 원주시민이 되었다. 주민등록 이전을 마치고 반곡관설동 행정복지센터를 나설 때는 조금 섭섭한 마음이 들었다. 원주시청 관계자들과 원주시민들을 만날 때마다 원주시민이 되라, 그래야 원주시가 발전하고 지역인구가 늘어야 한다고 했는데, 막상 시민이 될 때는 아무 것도 없었다. 새로운 시민을 맞이하는 따뜻함이 없는 것 같았다.
 

 끝으로 그동안 이전기관 직원으로서 원주시민들에게 항상 들어왔던 원주 사랑에 동참하라는 여러 형태의 요구가 있었다고 보는데, 그렇다면 반대로 원주시민들은 강원원주혁신도시의 이방인들에게 얼마나 따뜻함이 있었는가를 서로 돌아보면 좋겠다.
 

 이제 원주시도 젊은 직원들이 여기서 결혼하고, 자녀를 낳고, 평생을 거주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고민도 추가해 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제 강원원주혁신도시에 이전한 직원들도 원주시민이다.
원주시와 원주혁신도시가 별개의 다른 곳이 아니다.
 

 불현듯 미국의 제35대 대통령을 역임한 케네디 대통령의 "국가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것 인가를 묻지 말고,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라"라는 연설문이 생각난다. 즉, 원주시와 강원원주혁신도시는 서로를 위해 먼저 생각하는 지혜를 가져보자. 원주시는 살아보니 살고 싶고, 발전시키고 싶은 제2의 고향이기 때문이다.

이종상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노동조합협의회 &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