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살던 곳에서 보편적 복지 누리도록…

기사승인 2020.02.17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주시, 노인 대상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

▲ (재)원주문화재단이 지난해 진행한 '문화촌의 기적' 프로젝트. 원인동 노인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원주시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케어(care)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예방·건강관리, 재가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살던 곳에서 가능한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원주시는 도내 타 자치단체와 비교해 평균연령은 낮다. 그럼에도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1월 말 기준으로 65세 이상 인구는 5만390명이다. 게다가 전국 고령화율 증가 추이를 보면 오는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노인 인구 20% 이상) 진입이 예정돼 있다.

노인 1인 가구도 증가 추세를 보인다. 노인의 가족 돌봄이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가족 돌봄의 한계는 지역사회 돌봄으로 해결해야 한다. 생활 지원을 위한 다양한 돌봄 서비스가 마련돼 있지만 대상자의 조건 충족과 중복서비스 이용 불가로 복합적인 욕구 대응이 부족한 것도 노인 통합돌봄이 필요한 이유이다.

원주시는 원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로드맵을 마련하고, 단계별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2020년∼2022년)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인프라를 확충하고, 2단계(2023년∼2025년)에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제공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3단계(2026년 이후)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보편화되는 시기이다.

원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주거, 건강의료, 요양돌봄, 서비스 연계로 구분된다. 주거는 노인 맞춤형 케어 안심 주택, 집수리 사업 등이 추진된다. 건강의료는 집중형 방문건강 서비스, 방문의료, 노인 만성질환 전담 예방·관리 등을 계획했다.

요양돌봄은 차세대 노인장기요양보험 구축, 재가 의료급여 신설, 회복·재활서비스가 추진되며, 서비스 연계는 케어 안내창구 신설, 지역케어회의 등 지역사회 민·관 서비스 연계 및 협력하는 것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방안도 추진한다. 학성동 일반근린형, 중앙동 중심시가지형, 봉산동 주거지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케어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협동조합 메카인 원주의 장점을 살려 의료사회적협동조합을 통한 왕진 등의 의료서비스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원주시는 강원도 지역복지 신규사업을 신청, 도비 4억 원을 확보하고, 시비 4억 원을 매칭할 계획이다. 또한, 올 하반기 예정된 보건복지부 선도사업 재정지원 공모를 신청, 국비 8억 원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총사업비는 16억 원으로 설계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케어가 필요한 노인이 원래 살던 자기 집이나 그룹홈 등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