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국 혁신도시 중 원주만 지급 안해

기사승인 2020.02.24  

공유
default_news_ad1

- 이전 공공기관 정착 지원금

▲ 원주혁신도시.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강원원주혁신도시만 이전 공공기관 직원에게 정착 지원금을 지원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동반 이주율이 낮은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정착 지원금이 논란이 되고 있다.

원주시에 따르면 강원원주혁신도시를 제외한 전국 9개 혁신도시가 조성된 지자체에서는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정착 지원금을 주고 있다. 울산중구, 부산영도구, 대구동구, 경남진주 등 8곳은 정착 지원금으로 100만 원씩 지급하고 있다. 경북김천도 30만 원을 정착 지원금으로 주고 있다. 강원원주만 정착 지원금이 없는 것이다.

원주시는 이전 공공기관 직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타 지자체에서도 장학금, 출산장려금 등을 지급하고 있어 상쇄하긴 어렵다. 이로 인해 가족동반 이주율이 낮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작년 6월 기준으로 강원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가족동반 이주율은 29.9%였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평균인 38%에 크게 못 미칠 뿐만 아니라 이주율 순위로 9위였다.

원주가 수도권과 가까운 게 가족동반 이주율이 낮은 원인으로 꼽히지만 정착 지원금 논란이 제기되면서 원주시가 뭇매를 맞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원주시 관계자는 “정착 지원금 지원에 관해 강원도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 최근 3년간 납부한 취·등록세 등 지방세는 1천813억6천여만 원이다. 이중 강원도에 배당된 도세는 전체의 58%인 1천57억3천여만 원이다. 이로 인해 원주시는 정착 지원금 마련에 도비가 투입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정착 지원금을 지원하는 9개 혁신도시 중 7곳은 광역지자체가 정착 지원금을 전액 지원하고 있고, 2곳은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자체가 분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원원주혁신도시는 원주는 물론 도내 대다수 시·군에 영향을 미친다. 이전 공공기관이 관광, 자원개발, 건강·생명 관련 기관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강원도의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강원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도비를 지원받아 정착 지원금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