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최악의 불경기…기업들, 공장 신축 시기 미뤄

기사승인 2020.08.03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업도시 10곳 중 6곳만 공장 가동

   
▲ 하늘에서 본 원주기업도시.

지식산업용지 조만간 완판 예상

삼양내츄럴스(주)는 지난달 21일 (주)원주기업도시와 지식산업용지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우산동 본사와 공장을 원주기업도시로 이전할 계획인 것. 라면 스프 원료를 삼양식품에 공급하는 회사로 생산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이전을 결정했다.

원주기업도시 지식산업용지 1만5천여㎡를 사용할 계획이다. 내년 3월 착공해 연말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삼양 측은 이에 따른 추가 고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양내츄럴스(주) 이외에도 세 개 기업이 원주기업도시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이 이전하려는 부지는 각각 1만~3만㎡ 규모. 여기에는 국내 모 제약회사가 눈독 들이는 부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기업이 부지를 매입하면 지식산업용지 미분양률은 10% 안팎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도시 출자사는 전체 지식산업용지의 10~20%를 사용해야 해 사실상 산업용지 분양이 끝나게 되는 셈이다.

(주)원주기업도시 관계자는 "지식산업용지는 큰 필지 2개만 남겨두고 있다"며 "기업 수요에 따라 토지를 분할해 계약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분양률과는 달리 입주율이나 공장 가동률은 갈 길이 먼 상태이다. 원주기업도시 지식산업용지는 현재 44개 필지 중 26곳만 입주한 상태다. 나머지 2개 기업은 공사 중이고 16개 기업은 미착공 상태다.

(주)원주기업도시 관계자는 "경기가 안 좋다 보니 부지 계약만 체결하고 이전 시기를 미루는 것 같다"며 "이들 기업에 강제로 착공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유례없는 불경기를 겪고 있어 기업들의 투자 지연은 원주 입장에선 아쉬운 대목이다. 고용 한파가 매섭게 부는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에 온기를 넣어 줄 수 있기 때문. 게다가 21대 국회 들어 수도권 규제 완화에 관한 입법이 쏟아져 이에 대한 우려도 교차하고 있다. 

기업도시 A 제조업체 대표는 "경기와 인천의 접경지역을 수도권에서 제외해 공장 신증설을 허용한다거나, 해외진출 기업이 국내로 복귀할 때 수도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달라는 법안이 최근 국회에 제출됐다"며 "이에 반해 원주는 기업 이전 보조금이 40%에서 7%로 깎일 것으로 예상돼 기업투자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원주시 관계자 또한, "올해 들어 지방투자기업 유치에 관한 지원 기준이 개정되면서 원주도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며 "원주에 불리한 고시를 재개정하기 위해 지역 정치권과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