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별들의 고향 '태장동 이야기'

기사승인 2020.09.14  

공유
default_news_ad1

- 태장2동 여인 5인방 마을잡지 '태장별별곡' 발행

   
▲ '태장별별곡'을 만드는 사람들. 사진 왼쪽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김정미 디자인마당 실장, 지숙현 온새미협동조합 이사장, 김은주 10통장, 전미선 전 원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 오미선 전 원주한지테마파크 관장이 개인사정으로 함께하지 못해 전 사무국장이 사진을 손에 들고 촬영에 임했다.

전지적 주민시점 소박한 마을이야기 담고자 기획

주민들이 생각하는 태장2동은 어떤 모습일까? 북원여중 앞에 위치한 디자인마당 김정미 실장은 가현동이 고향이지만 유년시절부터 지금까지 태장2동에서 살고있는 마을 토박이나 진배없는 인물이다.

김 실장은 "태장2동은 오랫동안 캠프롱과 1군사령부가 주둔하면서 같은 원주였지만 뭔가 색다른 분위기의 외곽지역으로 중심에서 밀려 지내온 것이 사실"이라고 말한다. 최근에는 "캠프롱 개방과 함께 개발계획 등이 발표되면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반가움과 서운함이 교차한다"고 했다.

김 실장이 예로 든 것은 지난 6월 캠프롱 임시개방 행사인 '캠프 2020'이다. 한 달 앞서 마을 주민들의 사전 견학 기회는 있었지만 마을주민 중 정작 임시개방 행사에 초청을 받은 사람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정치인과 단체장들로 채워진 단상을 보면서 뜨거운 잔치에 태장동 사람들은 없고 지역명만 우두커니 있는 것 같은 생경한 기분이 들었다"고 당시를 기억했다.

그래서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어왔던 일을 실행에 옮기기로 했다. 태장2동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작고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마을잡지 발간이다. 김 실장이 조심스럽게 꺼낸 제안에 마을 대표 마당발인 김은주 10통장이 의기투합했고, 지숙현 온새미협동조합 이사장, 전미선 전 원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 오미선 전 원주한지테마파크 관장 등 활동력과 기획력만큼은 마을에서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이 속속 합류했다. 5명의 여인이 태장2동에 거주한 기간을 합치면 무려 140년이다.

각자의 분야에서 모두가 인정할만한 내공을 가진 5명이 모이다보니 일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하루가 멀다 하고 모여앉아 기획회의를 하고 각자 역할을 나눠 취재와 편집을 했지만 힘이 들기는커녕 마냥 신이 났다. 마을 주민과 주민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잡지를 만들고 싶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아이행복마을 어린이들의 작품으로 채운 '별별갤러리', 태장2동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숫자로 보는 태장2동', 지역 예술가를 소개하는 '우리동네 예술가', 나눔을 실천하는 인물이나 업체를 소개하는 '칭찬릴레이' 등 매일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설문조사를 통해 이웃들이 생각하는 마을 이미지와 태장2동의 미래를 그려보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고민하면서 마을 놀이터와 공원을 소개하는 지면도 만들었다. 마을 어린이들을 위해 놀이터를 기증한 고 황현구 안흥한의원 원장을 추억하는 아내 원묘식 여사의 인터뷰도 당시를 기억하는 주민들에게는 무척 반가운 내용이다.

그렇게 준비한 태장2동 주민들의 마을잡지가 오는 21일 첫 선을 보인다. 이름은 '태장별곡'에 별 하나를 더 붙인 '태장별별곡'이다. 창간호를 시작으로 일 년에 네 번 계간으로 발행한다. 기획과 취재, 원고는 다섯 명의 편집위원이, 편집과 발행비용은 마을잡지 발간을 처음 제안한 김 실장이 자처했다. 협찬을 받거나 관의 도움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들의 손으로 발행을 이어가는 것이 목표다. 온전히 마을 이야기를 담고자 광고도 싣지 않을 생각이다.  

김 실장은 "낡고 오래된 골목을 뛰어다니는 아이들의 웃음과 희미하게 잊혀져가는 동네 토박이들의 기억을 힘주지 않고 낮은 시선으로 따뜻하게 담고자 한다"며 "태장별별곡 가득히 별처럼 많은 사람들의 사연이 담길 생각에 벌써부터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마을과 주민들의 이야기가 담긴 마을잡지는 지나쳤던 옆집 이야기에 더 귀를 기울이게 하고 마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공유하는 탄탄한 기반이 된다.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자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공동체의 가치를 새롭게 모색하는 '태장별별곡'의 역할이 기대되는 이유다.

◇태장별별곡 배포처: ▷동네스넥 ▷태장2동행정복지센터 ▷처갓집양념통닭(영진1차 옆) ▷우성부동산 ▷이편한아파트 내 편의점 ▷10000렙 커피 ▷CU편의점(금광포란재 1단지 앞) ▷두담카페 ▷이연수 헤어살롱 ▷점골경로당 ▷초우화원 ▷가현마을회관 ▷민영의원 ▷파리바게트 태장점 ▷북원주새마을금고 ▷하임카페 

김민호 기자 hana016@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