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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안 걸리고 오래 살려면…좋은 생활습관을 가져라

기사승인 20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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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환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병장수의 비결 6가지를 알아본다.

 ▷걸어라- 걷기는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다. 중요한 건 속도. 숨이 가쁘고 땀이 날 정도로 빨리 걷는 게 좋다. 하루 30분이면 몸은 물론 두뇌를 최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햇볕을 받으며 걸으면 효과 만점. 기분이 밝아지고 비타민D도 생겨날 것이다.

 ▷위를 쉬게 하라- 계속 먹을 게 들어가면 위가 쉴 틈이 없어진다. 소화 기관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 것. 밤 9시 이후에는 아무 것도 먹지 말자. 그것만 지켜도 매일 10시간 단식이 가능하다. 저녁을 일찍 먹고, 아침은 느지막이 먹는 식으로 공복을 14시간, 16시간까지 늘릴 수 있다면 더 좋다.

 ▷자연 속 활동하기- 나무 그늘에 있으면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 든다. 이는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다. 피톤치드가 스트레스와 혈압은 낮추고, 면역력은 높인다. 또 숲속 흙에 사는 미생물은 우리 몸의 미생물 군 전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근육을 키워라- 40세가 넘으면 1년에 1% 꼴로 근육이 사라진다. 그 결과, 심장병, 뇌졸중, 골다공증 위험도 커진다.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은 근력운동을 하면 된다.

 ▷책 읽기- 앉아 있는 것보다는 움직이는 것, 혼자보다는 여럿이 하는 일이 건강에 좋다. 그런데 독서는 대개 앉아서, 또 혼자 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장수에 도움이 된다.
미국 예일대학교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년 이상 오래 산다.

 ▷눈을 보호하라- 눈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담배를 끊는 것. 그리고 눈에 좋은 옥수수, 오렌지색 파프리카, 당근, 케일 등 밝은 노란색, 오렌지색, 초록색 채소를 챙겨 먹을 것. 40세가 넘으면 규칙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고, TV,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 폰 등을 너무 오래 보지 말아야 한다.
 

 

자료제공: 코메디닷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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