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15~18일, 제8회 온라인 GTI 박람회

기사승인 2020.10.12  

공유
default_news_ad1

- 해외바이어 200여 명, 온라인에서 국내 137개 업체와 1:1 수출 상담

   
 

3D가상전시관 통해 기업 제품 홍보 
다양한 이벤트 마련…선물도 '팡팡' 

제8회 온라인 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가 오는 15일 문을 연다. '평화와 번영의 신동북아 시대-협력, 발전, 상생!'을 주제로 18일까지 개최된다. 공식홈페이지(www.gtiexpo.co.kr)는 지난달 중순 선을 보였다. 가상전시관을 비롯한 주요 콘텐츠는 개막과 동시에 운영된다.

GTI는 광역두만강개발계획(Greater Tumen Initiative)의 영어 약자다. 한국, 중국, 러시아, 몽골이 참여하는 지역개발 사업이다. 1995년 체결된 두만강개발계획(TRADP)을 확장한 개념으로 당시엔 나진(북한)-훈춘(중국)-포시에트(러시아)가 주 사업 무대였다. 

TRADP 체제에선 교역 범위가 북·중·러에 국한돼 개발 사업이 한계를 보였다. 이에 지난 2005년 교역 범위를 한국 동해안과 몽골 동부까지 확대한 GTI체제가 출범했다. 강원도는 이를 기념해 매해 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회원국 간 교역은 물론, 민간 교류도 활성화해 동북아 최대의 경제 한류 축제로 불린다.

2013년 1회를 기점으로 8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10월 15일부터 4일간 오프라인 축제로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민 안전을 고려,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쇼핑몰이 연결된 3D가상전시 플랫폼을 구축했다. 박람회 개막일인 15일 공식 오픈하는데 1년 내내 쇼핑몰을 운영한다. 단기간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와는 달리 기업매출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3D가상전시 플랫폼은 가상전시관과 일반관으로 나눠 운영된다. 가상전시관에는 51개 부스가, 일반관엔 245개 부스가 설치된다. 부스마다 기업 소개, 제품홍보는 물론 온라인 쇼핑도 가능하다.

오크밸리 화상상담장에서 1:1 매칭 온라인 수출 상담도 진행된다. 코로나19로 해외바이어 입국이 어려워지자 수출상담·계약을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것. 해외바이어 200명과 137개 국내 기업 관계자가 참여한다. 계약이 성사되는 상황은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다.

이와는 별개로 ▷유통 전문 MD 초청 구매 상담 ▷투자유치 온라인 IR ▷홍콩, 싱가폴, 베트남 B2C 직접 수출 ▷왕홍 프로모션을 통한 중국 온라인 판매 ▷연예인과 함께하는 라이브 커머스 ▷유망제품 선정 홈쇼핑 런칭 등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강원도는 GTI박람회 홍보를 위해 지난달 15일 랜딩페이지(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우수상품 특가판매, 내가 바로 온라인 GTI 홍보왕, 10만 원 이상 온라인 구매고객 경품추첨, GTI 언박싱 후기 등의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오는 15일 오픈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룰렛게임, 황금GTI를 찾아라 등의 1억 원 상당의 이벤트가 치러진다.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GTI를 검색하면 관람과 쇼핑,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3D가상전시관 플랫폼과 쇼핑몰, 이벤트 등이 융합된 온라인 박람회는 전국에서도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라며 "지난해 오프라인 참가자 23만 명보다 더 많은 방문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강원도는 올해 GTI 박람회에서 작년 수출 계약액 4천125억 원을 뛰어넘는 계약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8회 온라인 GTI 박람회 개관식은 오는 15일 오전10시 오크밸리 골프빌리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개관 테이프커팅, 온라인박람회 시연 등이 진행된다. 

▲ 지난해 제7회 GTI 박람회 모습.

달달 커피부터 푹신 안마의자까지 선물 팡팡
제8회 온라인 GTI 박람회에선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SNS를 통해 박람회를 홍보하거나 홈페이지에 20일 이상 방문해도 선물을 받을 수 있다. 3D가상전시관을 통해 다양한 향토 제품을 구경하면서 덤으로 선물도 챙길 수 있다. 

오는 18일까지 강원우수상품 특가세일을 진행한다. 최대 70% 할인가로 판매하며 10만 원 이상 구매 시 경품 응모권이 자동 부여된다. 스타일러·식기세척기세트, 안마기 등의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GTI 박람회를 홍보해도 선물을 준다.

오는 17일까지 진행하는 내가 바로 GTI 홍보왕 이벤트를 통해서다. 온라인에 소문을 내고 관련 내용을 GTI 공식 홈페이지에 인증하면 끝이다. 안마의자, 아이패드, 에어팟프로, 커피머신 등을 제공한다. 내달 4일까지는 GTI 언박싱 후기 이벤트가 진행된다. 참가기업 제품을 구매 후 언박싱 영상을 제작해 올리는 방식이다.

단 #GTI박람회 #강원마트 #GTI언박싱 등의 헤시태그를 달아야 한다.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의 경품을 선물한다. GTI 박람회 참가기업 가상부스를 둘러보고 뽑기 게임도 할 수 있는 '황금 GTI를 찾아라' 이벤트에선 금 1냥을 선물로 준다. 이 밖에도 1만 원 럭키박스 이벤트, 응원 댓글 달기 이벤트, 제품구매 포토후기 이벤트, 리그램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