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역 활용방안 촉각

기사승인 2020.11.30  

공유
default_news_ad1

- 철도공단, 수익사업 목적 연구용역 진행

▲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는 철도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6일 원주역에서 철도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

‘열시장’을 아시나요? 학성동 역전시장의 다른 이름이 열시장이었다. 오전10시, 원주역에 열차가 도착하면 보따리 상인들이 일제히 몰려들어 열차 승객을 대상으로 물건을 팔았다고 해서 열시장으로 불렸다. 열차가 호황이던 1960년대 역전시장은 원주 최대 상권이었다.

다음 달 말 학성동 원주역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이 다음 달 개통 운행하면 무실동에 신축한 역사가 원주역이 된다. 무실동 원주역은 연면적 2천400여㎡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신축됐다. 원주시는 무실동 원주역과 지정면 서원주역의 건축물 사용을 지난달 승인했다.

이에 따라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나는 학성동 원주역의 활용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장기간 방치될 경우 인구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학성동과 중앙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애초 원주시에서 구상한 건 원주역을 시티파크로 만드는 것이었다. 원주역 일원 10만3천여㎡에 480억 원을 투입해 주제 정원, 편익시설, 체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대규모 녹지 공간을 확보해 구도심의 정주 환경을 개선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중인 학성동, 중앙동과 연계한 구도심 활성화 전략에 폐역이 되는 원주역도 한 축을 담당하고 있었다.

문제는 국가철도공단 등의 소유 토지에 대한 원주시의 사용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점이었다. 원주시는 내년에 부지를 매입한 뒤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었지만 땅 주인의 의사는 확인되지 않았다. 원주시가 국가철도공단과의 협의 과정에서 확인한 건 국가철도공단이 직접 원주역을 수익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는 점이었다.
원주시 관계자는 “다른 폐역을 국가철도공단에서 수익사업에 활용했던 선례가 있다”면서 “현재 국가철도공단은 원주역을 수익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고 원주시의 계획이 어긋난 건 아니다. 원주역 활용에 원주시도 참여하는 방안이 함께 검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원주시가 원주역 활용방안을 모색했던 이유가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가 목적이었다는 점에서 국가철도공단의 원주역 활용 계획에 원주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원주역 활용방안에 대해 국가철도공단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주변 상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시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