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푸드, 소비자 인증 방식 도입한다

기사승인 2020.11.30  

공유
default_news_ad1

- 소비자, 농산물 생산지 방문 원주푸드 이행 과정 검증

   

신활력플러스추진단,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 추진 
시민교육 통해 로컬푸드 관심 높이고 자연스레 홍보도

친환경 농산물은 농식품부에서 발행하는 인증마크로 확인할 수 있다. 크게 유기농과 무농약으로 구분되는데 유기농 농산물은 농약뿐만 아니라 화학 비료도 사용하지 않은 농산물을 말한다. 무농약 농산물은 화학 비료는 소량만 이용하고, 농약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농산물이다. 

이러한 엄격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농업 인증제도에 대한 불신은 사그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인증마크를 받은 농가들이 언론에 재조명되면서 부실 인증 우려가 일고 있기 때문. 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민간업체를 중심으로 참여 보증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참여 보증제도는 농사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소비자와 판매자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친환경 농산물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최근 원주에서도 소비자가 직접 원주푸드를 인증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원주푸드신활력플러스추진단이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인 것. 토양, 용수, 농약 검증 등의 기술적인 부분은 원주푸드 인증제를 통해 진행하고, 농산물 재배 과정을 직접 보고 안전성을 검증하는 일은 시민에게 맡기는 방식이다.

지역 농산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리 농산물 홍보 효과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주푸드신활력플러스추진단 김달현 사무국장은 "지금의 원주푸드 인증제도는 원주시가 1차 농산물을 인증하는 제3자 인증 방식"이라며 "그러다 보니 소비자가 원주푸드 인증 농산물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생산되는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제를 시행하면 원주에 어떤 농산물이 어떻게 재배되는지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시민들이 지역 농업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고, 농업인과의 소통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원주푸드 인증제도가 도입되기 전, 농업인과 농촌 활동가들이 지향했던 바이기도 하다. 

한편,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제에선 장소나 사람도 인증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처럼 단순히 1차 농산물 인증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업소, 장터 등에도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을 부여할 계획인 것. 원주푸드를 대량 유통하는 사람이나 기관도 인증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김달현 사무국장은 "플러스 인증을 통해 시민들이 원주푸드를 더 많이, 더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것이 목표"라며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제도가 시민과 농업인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원주를 비롯한 전국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는 점은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플러스 인증을 추진하려면 소비자 교육이 필수인데 요즘엔 집합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올해 초부터 진행하려던 교육 일정은 지금까지도 미뤄진 상태다. 내년에 감염병 사태가 잠잠해지면 원주푸드 플러스 인증제가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