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기사승인 2021.03.29  

공유
default_news_ad1

- 특성화고등학교는 산업이 변화할 때마다 그 변화에 맞춰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해왔다. 이제 학벌이 아닌 기술과 실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로 발돋움해야 할 것이다

 

 얼마 전 한 학생의 부모로부터 기숙사 관련 문의가 있었다. 기숙사 생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면서 계속 마음에 걸렸던 말이 "우리 아이가 이번에 실업계고등학교에 입학해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에요"였다.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설립되면서 일반계고등학교의 평균 입학 성적보다 나은 학생들이 모이기 시작했고 대학졸업자와 대등한 취업으로 그 위상이 조금 올라갔다고 생각했는데, 대학입학이 힘들어 선택하는 학교라는 인식이 여전하다는 생각에 마음이 씁쓸했다.

 학벌 중심 사회에서 특성화고등학교는 90년대 이후 줄곧 문제 학생들이 진학하는 학교, 인문계 고등학교에 적응하지 못할 것 같은 학생을 위한 학교 정도로 인식되었고, 이러한 인식을 깨고자 수십 년 동안 정부와 교원들이 노력했지만, 현실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상황에서 인식변화를 가져오기는 쉽지 않았다.

 특성화고등학교는 2010년대 후반에 들어서며 산업 수요의 변화와 고용경제 악화 등의 악재로 인해 또다시 위기를 맞았고 이를 극복하고자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자격취득을 위한 준비를 시작, 그 선두에 원주의료고등학교가 있었다.

 의료기기 기술장인 육성을 위해 설립된 원주의료고등학교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게 될 의료기기 분야와 관련된 직무능력 역량 강화에 힘쓰며 기존 검정형 자격에서 전문대졸 이상에만 주어진 산업기사 자격을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여 취득할 수 있게 교육과정을 편성하였고, 실제 직무와 직결될 수 있게 직업기초능력 60시간 이상을 포함하여 총 600시간 이상의 교육훈련과정을 거쳐 내부평가와 동시에 외부평가에 응시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하였다.

 외부평가는 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필답형 평가와 실제 직무와 연관된 작업형 평가를 치르게 되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합산 80점 이상을 획득하면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우리 학교는 의료기기·바이오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의공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의공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학생이 총 100명으로 96%의 합격률을 보였다.

 또한, 2021년 정기 1회 외부평가에서는 기계설계산업기사에 2학년 3명이 합격하였는데 이는 전국 합격자의 10%에 해당한다. 전자산업기사에 7명 등, 전문대졸 학생들과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이다. 기계설계산업기사와 전자산업기사의 경우 정기 2회 외부평가를 앞두고 있어 합격자 수는 더 증가할 전망이며, 더불어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과정이 올해부터 추가되어 총 4종목의 과정평가형 자격을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산업이 변화할 때마다 그 변화에 맞춰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해왔다. 단순히 명칭의 변화가 아닌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시대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소로, 변화하는 시대의 최전방에는 항상 특성화고등학교가 있었고 다가오는 미래는 의료기기·바이오분야 마이스터 원주의료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를 가장 먼저 맞이할 것이다.
이제 학벌이 아닌 기술과 실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로 발돋움해야 할 것이다.

김민수 원주의료고등학교 교사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