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임플란트를 이용한 고정식 틀니

기사승인 2021.05.10  

공유
default_news_ad1

- 완전틀니는 저렴한 비용으로 치아를 회복할 수 있지만 문제도 많아

 

 종종 치아가 하나도 없으신 분들 중에서 완전 틀니를 만드신 후 적응에 실패하신 분들을 뵙게 됩니다.

 완전 틀니는 비교적 저렴한 치료비용으로 전체 치아를 회복할 수는 있지만, 씹는 힘이 잇몸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강한 힘으로 음식을 씹을 때 잇몸에 통증이나 손상이 생길 수 있고, 연조직의 움직임에 따라서 틀니 자체가 유지력을 잃고 쉽게 탈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 뼈의 흡수를 유발하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틀니에 적응하지 못하시는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식립하여 전체 치아를 고정식으로 회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의 경우 전체 치아를 임플란트로 회복하기 위한 광범위한 수술을 육체적으로 받아들이기 쉽지 않고, 잇몸 뼈의 흡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아의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도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 차선책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고정식 틀니입니다. 4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잇몸에 접촉하지 않는 고정식 틀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임플란트 수술로 경제적, 육체적인 부담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으며, 기존 완전 틀니가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고정식 틀니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기존의 가철성 틀니와는 다르게 입안에서 꺼내서 닦을 수 없기 때문에 치간 칫솔이나 워터픽 등을 이용하여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현재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제공되는 보험 임플란트와 보험 틀니의 해택을 전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동엽 부부치과 원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