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21년 강원도 백년기업 선정

기사승인 2021.09.27  

공유
default_news_ad1

- 꿈터종합식품·씨엔아이이전자

강원도가 2021년 강원도 백년기업·유망중소기업을 선정했다. 지난 3일 강원도중소기업지원기관협의회를 열고 대상 기업을 확정한 것. 백년기업은 6곳, 유망중소기업은 52곳을 선정했는데 이는 역대 최대 규모였다. 원주에선 백년기업 2곳, 유망중소기업 14곳이 선정됐다. 유망중소기업 재인증을 받은 업체도 4곳이나 됐다.

강원도는 업력 20년 이상의 향토기업이 100년 이상 사업체를 영위하도록 강원도 백년기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36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원주에서는 올해 꿈터종합식품(주)와 씨엔아이전자(주)가 이름을 올렸다. 강원도유망중소기업은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 중에서 선발한다. 2년 이상 업력을 보유해야 하며 인증 유효기간은 5년이다. 1회에 한해 3년간 연장할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업력 20년 이상의 소상공인을 백년가게로 지정해 개인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원주에선 진미양념통닭을 필두로 시골집, 원주복추어탕, 강원밀봉, 오복떡본가, 운채, 칡산애가 선정됐다. 이들은 소비자 신뢰를 밑천 삼아 안정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해 백년가게에 이름을 올렸다.

그런데 코로나19 여파는 수십 년 명성을 쌓은 백년가게에도 악영향을 줬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소폭 줄어든 것. 2019년 원주 백년가게의 업체당 매출은 7천800만 원에서 3억5천400만 원 수준이었다. 작년엔 7천만 원에서 3억1천5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선정사 명단: ▷백년기업: 농업회사법인 꿈터종합식품(주), 씨엔아이전자(주) ▷유망중소기업: (주)케이투앤, (주)메쉬, (주)비알팜, 멘피스코리아, (주)동산이엔지, (주)갈렙, (주)팜텍코리아, 가영메디칼, 주식회사 단미푸드, (주)에이치앤케어, 태성이엔지, 주식회사 금돈, 클라임매니지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시야인사이트 ▷유망중소기업(재인증): (주)리스템, (주)스페이스업, 고려인삼주식회사, 주식회사 신우하이텍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