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암 조기 검진의 필요성

기사승인 2021.11.29  

공유
default_news_ad1

- 암 검진은 건강하다고 생각될 때 검사를 받는 것…조기에 치료받으면 대부분 완치 가능

 

 우리나라 사람이 평균수명까지 살 경우 남자는 4명 중 1명, 여자는 5명 중 1명꼴로 암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암 검진은 일반적으로 신체적인 이상이나 증상이 없을 때 즉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될 때 검사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서 치료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암을 불치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 중 하나는 치료가 가능한 증상이 없는 초기에 병원을 찾지 않고 암이 상당히 진행 돼서 치료가 힘들 때 즉 증상이 나타날 때 병원에 오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수술로도 제거할 수 없을 만큼 암이 진행되어 있거나 다른 조직으로 전이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치료가 힘들기도 하고 치료가 되더라도 장애가 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암은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사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흔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은 비교적 쉽게 검진 받을 수 있으며, 조기에 치료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위암은 조기 진단시 90% 이상 완치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은 면봉을 이용한 검사나 대장 내시경 검사로 조기 진단이 가능하고, 암의 전단계 병변인 용종 같은 것을 발견해 제거함으로써 암 발생 자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도 조기 진단하면 유방 모양을 유지하면서 완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암 검진은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암 검진 결과 이상 소견이 있으면 정밀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 검진 결과 정상이라 해도 검진 받은 시점에서 암이 없다는 것이지, 앞으로 암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때문에 암 검진은 건강하다고 생각될 때 하는 것입니다. 조기 발견해 완치율을 높이고, 완치 되지 않더라도 치료 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담배를 끊는다거나 규칙적인 운동 같은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암의 발생을 예방하고  설사 암이 발생하더라도 조기 암 검진으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한 뒤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고을용 성지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