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방선거 후보자에 대한 바람

기사승인 2022.05.02  

공유
default_news_ad1

 각 정당들의 선거구별 공천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들의 면면이 드러나고 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시의원 후보 중 현역 시의원의 절반 정도가 공천을 받지 못했고, 현역 도의원 중에서도 절반 이상이 이번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 이후 원주시의회는 정치 신인들이 대거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의원 역시 새로운 인물들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각 정당이 공천 심사에서 정치 신인에게 가산점을 주고, 시의원 선거에서는 기호 배정에서 '가' 번호를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서 새로운 인물들이 지방정치에 진입하는 장벽을 낮췄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각 정당이 공천심사를 하면서 그동안 문제가 있던 기성 정치인들을 과감하게 공천에서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 신인들의 지방의회 진출이 활발해지는 것은 지역 정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정치 신인이 능력이나 도덕성 측면에서기존 정치인보다 우월해서가 아니라 그동안 기성 정치인이 보여줬던 좋지 않은 모습들에 실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치 신인이라고 해서 기존 정치인보다 더 능력 있고 도덕적이라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는다. 또한 정치 신인들이 지역사회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 그리고 왜 지방의회 의원이 되려고 했는지 알 수 없기에 정치 신인들이 대거 입성할 차기 지방의회를 낙관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유권자 대부분은 후보자의 자질이나 능력을 평가할만한 객관적 잣대가 없다. 때문에 이번 선거도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에서 추천받은 후보를 뽑을 가능성이 높다. 결국 현재의 지방선거에서 선출될 후보들은 유권자인 시민들이 뽑았다기 보다 정당에서 선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결국 시민들은 정당의 선택을 받아 선출된 후보들이 정당의 눈치를 보지 않고, 유권자인 시민들만을 위해 복무하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 또한 스스로 선택하지 않았더라도 후보자들에게 우리가 바라는 지역 정치인의 모습이 무엇인지 요구하고, 기대에 부응하는지 끊임없이 감시한다면 지역정치는 지금보다 성숙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면 과감하게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이는 유권자의 의식이 그만큼 성숙할 때 가능한 것이기에 현실화 되기는 쉽지 않다.

 이런 관점에서 지역 정치인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덕목은 지역사회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지역 주민에 대한 무한한 사랑이다. 지역사회와 주민들을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 없이 머리로만 하는 정치는 결국은 시민들에게 실망을 주고 손가락질을 받게 될 것이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이제라도 자신이 왜 출마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고, 정신적으로 재무장해주길 기대한다.

원주투데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