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린이 증상에 따른 대처 방법

기사승인 2022.05.09  

공유
default_news_ad1

- 찬물과 뜨거운 물 에 동일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신경치료 해야

 많은 분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불편해하는 시린이(지각과민치아)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린이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증상도 모두 똑같지는 않습니다. 시린이의 증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끔 이가 시려서 찬물 먹기가 불편하다
 잇몸이 일시적으로 안 좋아지거나 치아의 신경이 일시적으로 과민해진 경우가 많은데 찬 자극을 당분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다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속적으로 이가 시려서 찬물 찬음식 먹기 불편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치아의 무른부분(상아질)이 노출되어 상아세관에 가해진 자극이 신경을 날카롭게 자극하는 경우로 치아목의 파인부분을 치료해주거나, 노출된 무른 부분에 코팅제를 도포해주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앞의 경우와 함께 치약은 시린이에 효과적인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린 증상이 엄청 심하고 3∼5초간 큰 통증이 발생한다
 치아가 매우 과민해진 경우인데, 찬물뿐만 아니라 뜨거운 물에도 동일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비가역적 치수염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되고, 신경치료 후에 보철물을 씌워 치아를 보호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음식물을 씹을 때 시큰한 느낌과 함께 큰 통증이 3∼5초간 지속된다
 보통 치아에 금이 간 경우입니다. 씹을 때 금이 간 부위가 벌어지면서 치아의 무른부분이 자극되어 신경에 날카로운 통증을 주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의 깊이를 알 수가 없어서 여러 가지 단계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보통의 경
우에는 임시치아를 이용해 증상을 다시 확인하고 증상이 지속적이면 신경치료와 보철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장성현 성지병원 치과센터 과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