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희매촌 폐쇄 서둘러야 한다

기사승인 2022.09.19  

공유
default_news_ad1

- 희매촌 종사자 50명 중 탈 성매매 고작 5명

▲ 학성동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지난 2018년 4월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원주시 정례브리핑의 제목은 ‘원주시, 학성동 집창촌 없앤다’였다. 원창묵 당시 시장은 정례브리핑에서 “학성동 집창촌 일대는 원주에서 가장 발전 가능성이 없는 곳”이라고 발언했다.

집창촌으로 인해 인근에 거주하던 이들이 하나둘 떠나면서 원주에서 낡은 집과 빈집이 가장 많은 우범지대로 전락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집창촌 일대는 건축물이 노후해 안전이 문제가 되고, 소방도로가 없어 화재에도 매우 취약했다. 그해 8월 학성동이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희매촌 폐쇄에 대한 기대감은 무르익었다.

오는 22일 성매매처벌법개정연대가 원주에서 공동 행동에 나선다. 성매매처벌법 중 성매매 여성 처발조항 삭제와 성 구매 수요 차단에 중점을 둔 법 개정을 촉구하는 캠페인이다. 성매매처벌법개정연대는 19일 제주, 부산을 시작으로 창원, 전주, 군산 등을 거쳐 22일 원주에 도착할 예정이다. 원주에서 공동 행동에 나서는 건 원주가 강원도 최대 규모의 성매매 집결지이기 때문이다. 동해와 춘천의 성매매 집결지가 폐쇄되면서 원주는 도내 최대 규모란 오명을 쓰고 있다.

187억 원이 투입되는 학성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은 ‘문화를 통한 지역경제 회복’이다. 학성문화공원 조성과 문화예술공간 조성이 중요한 실행사업이다. 희매촌 인근에 학성문화공원과 문화예술공간을 조성해 희매촌이 위축되도록 만든다는 구상이다. 열린 공간으로 변모시키는 햇볕정책이다.

원주시는 학성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병행해 2019년 ‘원주시 성매매피해자등의 자활지원 조례’와 시행규칙을 제정했다. 탈 성매매 여성을 대상으로 자활 지원을 통해 여성 인권을 회복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의 복귀를 도모하기 위한 조례이다.

조례에 따라 원주시는 자활을 희망하는 희매촌 성매매 피해자를 대상으로 생계비 1천200만 원과 직업훈련비 360만 원, 주거지원비 600만 원 등 최대 2천160만 원을 지원한다. 현재 희매촌에는 35개 업소에 약 50여 명의 여성이 종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례가 제정된 2019년부터 현재까지 탈 성매매를 희망한 여성은 전체의 10%에 불과한 5명에 그친다.

학성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19년 시작돼 올해까지였으나 사업이 지연되며 2024년 상반기까지 연장하도록 원주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이에 따라 원주시는 자활지원 조례도 2024년 말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그러나 탈 성매매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추세라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완료된 뒤에도 희매촌이 유지될 가능성이 제기돼서다.

원주시는 작년 8월 희매촌 폐쇄를 위한 TF팀을 새롭게 정비했다. 원주시, 경찰서, 소방서, 교육지원청,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TF팀 산하에 기획·총괄반, 피해자지원반, 행정지원반 등 3개 실무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여전히 캠페인 수준에 머무르면서 보다 공격적인 활동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동해와 춘천의 성매매 집결지가 폐쇄될 수 있었던 건 단체장의 의지가 작용한 덕분”이라며 “희매촌 폐쇄를 위한 원주시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