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년 11월 30일 오후 02시 57분
독자투고  |  기사제보  |  회사소개  |  시민기자 가입신청
인기 : , ,  
> 뉴스 > 문화·교육
       
교육감선거, 청소년들 정책제안과 정치참여 캠페인 펼쳐
경기청소년YMCA, "청소년이 만드는 희망"...5일 수원역에서
2009년 04월 06일 (월) 23:15:29 한철수 편집위원 guji2311@hanmail.net

   
'경기도청소년YMCA협의회’(대표 김영지.구리청소년YMCA. 이하 청소년YMCA)에서는 4,8경기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정책제안과 정치참여 캠페인을 지난 5일 수원역광장에서 펼쳤고, 청소년들이 교육감후보들에게 전하는 7가지 정책 제안서를 내 놓았다.<맨 아래 표참조> 

청소년YMCA는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에 대한 참여활동, 봉사활동, 전국연대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구리·군포·부천·수원·시흥·안산·용인·이천 등 12개 지역의 청소년들이 함께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5.31지방선거, 2007년 대선, 2008년 국회의원 등 각종 선거에 참여운동을 펼칠 뿐 마니라 정책제안도 제시하는 등 청소년선거참여를 선도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 교육감선거를 맞아 청소녀들이 학교 현장과 주변에서 느끼고 있는 현안을 중심으로 한 정책질의서를 직접 작성하여 후보들에게 지난 3월 24일 전달하기도 했다. 

청소년이 드리는 정책질의서라는 제목으로 "우열반과 수준별학습 폐지, 고교평준화 시행, 동아리활동 지원 활성화, 고등학교 무상교육, 친환경 급식, 학원심야학습 제한, 다문화청소년 지원" 등 12가지 내용으로 꾸몄으며, 답변서를 공개하여 본보에서도 보도한 바 있다.(5월 2일자) 
   
김영지 회장은 "각 후보별로 도착된 회신된 내용이나 공약 사항을 지난 28일 직접 비교분석하였고, 이를 널리 알리고자 했으나 선거법에 따라 우리들의 정확한 의지와 뜻을 전하지 못했다. 두 세 시간의 짧은 시간을 통해 우리뜻을 조금이라도 전달 할 수 있어 작은 위안을 받는다."고 했으며, "이날 수원역에 모인 50여명의 청소년들의 뜻이 후보들과 정책을 다루는 분들의 가슴에 전달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소년YMCA는 이날 모두발언과 개사곡, 퍼포먼스, 청소년정책제안 의 순서로 진행되었고, 선거이후에도 경기도교육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책제안을 전개하여 청소년의 삶을 여유롭게 만드는 활동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청소년YMCA협의회가
경기도교육감 후보님들께 드리는 청소년 정책제안


 구리·군포·부천·수원·시흥·안산·용인·이천․평택․광명․남양주․하남 등 12개 지역으로 구성된 ‘경기도청소년YMCA협의회’는 청소년들이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찾기 위한 활동과 경쟁과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우리들의 의견과 생각을 알리고, 자유롭고 아름다운 사회를 위하여 노력하는 YMCA 청소년들의 모임입니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우리의 교육을 위해서 일하시는 분을 선출하는 선거입니다. 하지만 투표권이 없는 청소년들은 선거에 자신들의 생각을 반영할 수 없기에 궁금한 점들을 후보님들께 질문을 하여 답을 얻고, 교육감 후보님들과 청소년들이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선거에 참여하여, 청소년이 희망하는 교육정책이 실현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은 정책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반 강제적으로 진행되는 야간자율학습 및 청소년들이 성적으로 인해 차별 받는 우열반, 수준별학습은 폐지되어야 합니다.

2. 청소년들이 명문 고등학교를 들어가기 위해 이른 시기부터 입시에 시달리게 하고, 성적순의 상징인 교복만으로 우리들이 평가받지 않도록 고교비평준화는 개선되어야 합니다.

3. 대학입시제도는 등급제가 아닌 학생의 적성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제도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4. 청소년의 삶을 서열화 하고, 학교간, 지역간, 계층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현재와 같은 방식의 일제고사는 폐지되어야 합니다.

5. 청소년들의 협동심과 리더쉽의 성장 및 다양한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은 증진되어야 합니다.

6. 시간만 채우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진로를 계발하고,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교 및 지역사회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7. 고등학교 무상교육 실시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전체기사의견(0)  
 
   * 4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8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한철수 편집위원의 다른기사 보기  
ⓒ 남양주투데이(http://v479.ndsoft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158-66 삼미빌딩 6층 / TEL : 031-592-8811 / FAX : 031-591-0065
등록번호 : 경기 아50018 / 등록일자 : 2006년 9월18일 / 발행인 및 편집인 : 정한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한성
C
opyright 2006 남양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yj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