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 '빨간불'

기사승인 2019.04.15  

공유
default_news_ad1

- 기획재정부, 시설현대화사업 국비 지원 난색

   
◇단계동 원주시 농산물 공영 도매시장 전경. 

원주시, 강원연구원에 용역 의뢰해 대안 모색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의 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정부의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자금 지원사업이 폐지되었기 때문. 원주시는 정부 공모사업을 신청해 농산물도매시장을 이전할 계획이었는데, 정부 방침으로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태다. 

원주시는 2017년부터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추진했다. 단계동 도매시장 부지를 매각해 그 자금으로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었던 것. 16만5천㎡~19만8천㎡(약 5~6만 평) 규모의 대체부지를 선정해 농·수·축산물 종합유통단지 조성을 구상했다. 총사업비의 30%는 농식품부로부터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비를 지원받을 계획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계획은 기획재정부에서 제동이 걸렸다. 기재부는 시설현대화사업의 국비 지원을 단계적으로 축소 후 최종 폐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때문에 안동 도매시장의 경우 국고 지원비율이 30%에서 10%로 축소된 상태이다. 올해 농식품부 사업 공모에선 국고 지원 비율이 아예 삭제됐다. 

원주시는 국고를 지원받지 못해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국고 지원사업이 사실상 폐지되면서 차선책을 알아보고 있다"며 "이를 위해 강원연구원에 도매시장 이전방안 용역을 줬다"고 말했다. 

강원연구원은 오는 10월까지 최적의 사업 방향을 연구해 결과물을 원주시에 납품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도매시장 용지를 매각해 이전 사업비로 활용하는 방안과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도매시장을 신축하는 방안, 민자사업을 통해 이전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등을 거론하고 있다. 

상인들 "공영성·시장 접근성 우선 고려해야"
올해 원주시는 도매시장 부지의 감정평가를 시행했다. 원주시농산물도매시장은 2000년대 준공해 대지 면적이 4만4천880㎡에 달한다. 준공 당시 주변엔 논밭이 대다수였으나 현재는 아파트 단지가 많아 감정평가액이 580억 원에 이르고 있다.

이 자금을 가지고 최대 20만㎡의 농·수·축산물 종합유통단지를 건립하려면 시 외곽에 건설하는 방법밖에 없어 보인다. 그렇지 않으면 사업 규모를 대폭 줄여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 

농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은 사업 규모를 줄이더라도 접근성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중간도매상은 물론 기존 소매 고객도 잃을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도매시장 A 대표는 "도매시장 이전을 추진한 것은 물동량이 많은 현 부지가 비좁고 시설이 노후화됐기 때문"이라며 "접근성이 나쁜 외지에 시장을 조성할 바엔 이곳에서 불편을 감수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말했다. 

부족한 사업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민간 자본을 유치하는 것도 논의되고 있다. 농산물뿐만 아니라 축산물 유통단지도 조성하기 때문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로부터 자금을 받는 안이 유력하다. 이뿐만 아니라 대기업 건설사 등을 참여시켜 이전사업을 추진하는 안도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상인들이 높은 분양가를 감내해야 해 녹록지 않아 보인다. 도매시장 상인 B 씨는 "농산물도매시장은 공영시장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중부 내륙 거점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민자로 추진하면 대기업 자본이나 거대 상인들만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