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 미세먼지 91.2% 외부적 요인

기사승인 2019.10.14  

공유
default_news_ad1

- 풍속 느려 미세먼지 분산효과 적어

원주에서 발생한 고농도 초미세먼지 원인 중 91.2%는 강원도 이외의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조사됐다. 강원도 배출요인은 8.8%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의 ‘강원도 미세먼지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배출원 지역분석 연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은 강원도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강원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작년 10월부터 1년간 진행됐다. 강원대 산학협력단은 기상자료와 환경부 국외 및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자료,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측한 미세먼지 농도자료를 대기질 모델로 이용했다.

이를 토대로 초미세먼지(PM2.5)에 대한 국외, 국내 및 강원도 기여율을 산정했다. 지난 7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강원대 산학협력단은 모델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17년 강원도 초미세먼지 평균농도 19.2㎍/㎥에 대한 기여율은 중국 등 국외가 70.4%였다.

또한, 국내 수도권 등이 13.4%, 강원도 자체 기여율은 16.1%였다. 강원도 미세먼지의 대부분(83.8%)이 중국 및 수도권 등 외부지역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영서지역은 강원도 자체 기여율 13.7%, 수도권과 충청·경북 17.9%로 수도권 등으로부터의 미세먼지 유입률이 더 높았다.

강원도에서도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측정되는 원주시는 외부 유입률이 더 심했다. 원주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60㎍/㎥ 이상으로 높게 측정된 날을 분석한 결과 강원도 기여율은 8.8%에 불과했다. 중국 등 국외 영향이 74.6%를 차지했고, 수도권 12.2%, 충청·경북 4.5%로 분석됐다.

강원대 산학협력단은 원주의 미세먼지가 고농도로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풍속을 지목했다. 타 지역과 비교해 원주의 풍속이 상대적으로 느려 미세먼지 분산효과가 적다는 것이다. 분지 지형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불법 배출 민간감시원 운영

원주시는 타 지자체와 비교해 미세먼지 저감에 많은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 시민들의 원성이 크기 때문이다. 문막SRF열병합발전소 건립 논란도 고농도 미세먼지와 결부돼 있다. 전국 최상위권의 고농도 미세먼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막SRF열병합발전소가 건립되면 미세먼지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이다.

그러나 미세먼지 발생이 외부적 요인으로 분석되면서 미세먼지 대책에도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전체의 91.2%가 외부적 요인이라면 원주시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 노력과 지자체별로 맞춤형 대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원도는 이번 연구결과를 환경부, 관련 지자체와 공유하는 한편 수도권 대기질 협의체에 참여하는 등 수도권을 포함한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주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에서 원주권 배출요인으로 자동차와 산업시설이 지목된 만큼 자동차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활성화는 물론 자가용 이용을 줄이려는 시민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는 오늘(14일)부터 미세먼지 불법 배출 민간감시원을 운영한다. 민간감시원은 산업단지와 생물성 연소시설 등 핵심 배출시설의 미세먼지 불법 및 과다 배출을 예방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명륜동 옛 원주기상대 옥상에 설치돼 있는 도시대기측정망을 원주여고 인근으로 이전한다. 권역별로 도시대기측정망을 운용하기 위해서다. 내년에는 원주기업도시에 도시대기측정망을 추가로 설치해 4개 권역별로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을 측정한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