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렴한 국민연금,청심(淸心)을 품다

기사승인 2019.12.09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민연금공단은 9년 연속 대학생이 뽑은 '사회공헌 1위 공기업'으로 선정…청렴실천 대표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선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 선생은 그의 애민사상을 담은 명저 목민심서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청렴을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청렴이야말로 천하의 큰 장사다. 그래서 포부가 큰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려고 한다. 사람이 청렴하지 못한 것은 지혜가 모자란 것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부패발생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고 청렴한 환경조성을 위한 제도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민 신뢰 제고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 공단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면서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실행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첫째, 임직원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하여 신고자의 신분 노출 부담없이 부조리 내역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헬프라인 신고채널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클린카드 사용으로 모든 지출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특히 업무추진비는 사용내역을 매월 전 직원에게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둘째,매월 국민연금 청렴뉴스레터를 발간함으로써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개선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대한 법률(청탁금지법)' '임직원 행동강령' 등 청렴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청렴실천반회의를 개최하여 청렴인식을 제고하고 청렴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016년 이후 3년 연속 1등급, 「청렴도 측정」에서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였으며, 9년 연속 대학생이 뽑은 '사회공헌 1위 공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청렴실천과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국민이 주인인 연금다운 연금을 만들고 더불어 고객만족 제고와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실천의 대표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지혜가 높고 사려 깊은 이는 그 욕심이 크므로 청렴한 관리가 되고,지혜가 짧고 사려가 얕은 자는 그 욕심이 작아 탐관오리가 된다'는 가르침에 오늘도 청심(淸心)을 품어본다.

서홍길 국민연금공단 원주지사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