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족 행복이정표 만들기

기사승인 2018.04.16  

공유
default_news_ad1

 가장은 경제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역할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에게 심리적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외에도 가족의 삶의 이정표가 될 가치관을 심어주는 역할도 한다. 예를 들어 오래 전에 각 가정마다 한쪽 벽면을 장식하던 가훈은 가족들이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걸려 있었다. 우리 가족이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이것이다.'라는 정신적 기둥을 가장이 튼튼하게 만들어 준 것이다.
 

 최근 핵가족화로 가족구성원 수가 적어지면서 가족의 정신적 가치관에 대해 소홀히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하다. 곧 다가올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기 전, 우리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가치를 긍정심리에 기초해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첫째, 즐거운 삶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삶을 말한다. 지난 과거에 대해서는 겸허히 수용하고 감사를 통해 만족감과 흡족함을 느끼고, 현재의 삶 속에서는 지금 이순간의 체험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유쾌함과 즐거움을 경험하고, 미래의 삶에 대해서는 도전의식과 낙관적인 기대를 통해서 희망감과 기대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삶이다.

 둘째, 적극적인 삶
 매일 자신이 추구하는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사는 삶이다. 우리는 활기와 열정을 갖게 되면 자신의 강점에 대해 더욱 발휘할 수 있는 진정한 자기가 드러나게 된다.

 셋째, 의미있는 삶
 자신의 삶에서 소중한 의미를 발견하고 부여할 수 있는 삶을 말한다. 즐거움 속에서 열정적인 삶을 살고 있지만 의미를 발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진정한 행복감을 느끼기 어렵다. 삶의 의미는 자신보다 더 큰 것과의 관계 속에서 발견된다. 자신만을 위한 이기적인 삶보다는 자신보다 더 커다란 어떤 것을 누군가에게, 사회적으로 공헌하고 있다는 인식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
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함으로써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 있을 때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집단 특성 때문에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기여할 때 더 큰 행복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의 개선을 통해서 자신의 행복이 증진될 수 있다.

이창화 원심리발달센터 원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