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올바른 선택, 행복한 4년을…

기사승인 2018.06.11  

공유
default_news_ad1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는 이색 선거운동을 선보이는 후보가 적지 않다. 배트맨 복장, 갑옷, 탈, 풍선인형 등이 선거운동에 동원되고 있다. 역대 지방선거에서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유권자 눈길을 머물게 하기 위해 후보자들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무관심이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불신의 정치가 불러온 당연한 결과이다. 특히 원주시 투표율은 전국 평균에 비해 줄곧 낮았다. 게다가 지방선거 투표율은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선거에 비해 낮았다. 2010년 지방선거는 57%, 2014년 지방선거는 55.6%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전체의 절반 남짓한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한 것이다. 이러한 투표율은 유권자의 뜻이 제대로 표출됐다고 보기 어렵다. 대의정치의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걱정이 앞선다.
 

 원주 표심은 도지사선거나 교육감선거의 당락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녔다. 도내 유권자 129만6천여 명 중 원주시 유권자가 27만9천여 명으로, 전체 유권자수의 21.5%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원주 표심의 향배에 따라 도지사·교육감 후보의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다. 캐스팅 보트를 원주가 쥐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원주 투표율이 낮다면 후보자들이 만만하게 볼 것이다. 원주 표심이 적극적으로 표출돼야만 원주에 유리한 선거공약을 이끌어낼 수 있다. 선거공약이 실현되도록 꾸준한 감시활동이 이어진다면 원주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장은 '소통령'으로 불린다. 관할지역에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원주시장에 도전하는 후보 세 명은 미세먼지 저감 및 SRF열병합발전소 해법을 제각각 제시하고 있다. 후보들의 해법이 주목받는 건 충분히 실현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유재산의 가치를 높이거나 낮추는 일도 할 수 있다. 대다수 선호시설 및 혐오시설 배치를 단체장이 관장할 수 있어서다. 심지어 법으로 정한 한계도 단체장이 의지만 있다면 극복할 수 있을 정도다. 특히 원주와 같은 규모의 중소도시에선 가진 자들의 기득권 유지가 용이하다. 몇몇이 입을 맞추고, 여론몰이를 하면 정당성을 부여받는 시책으로 둔갑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그래서 올바른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도의원은 강원도정을, 시의원은 원주시정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역할이 주 임무다. 그래서 집행부와 지방의회를 흔히 양 수레바퀴로 비유한다. 그럼에도 지방의회 의원들이 집행부와 야합하거나 혹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사례는 비일비재 했다. 정당공천제의 폐해 또는 올바른 후보를 선택하지 않은 유권자의 잘못이다. 이외에도 올바른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열거하자면 끝이 없다.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선거 당선자에게 부여되는 임기는 무려 4년이다. 특히 원주는 도시발전을 가속화하는 중차대한 시점을 맞고 있다. 올바른 선택이 중요한 시점이다.

원주투데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