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내적 동기를 유발하자

기사승인 2019.08.26  

공유
default_news_ad1

 

 청소년기 사고 특성 중 다른 사람보다 자신은 능력이 없고, 부족하고, 모든 일이 잘 안될 것 같은 부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염세적 사고를 나타낸다. 원하는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불만족하며 현실에 대해 자기목표에 향한 내적 움직임이 낮아지기도 한다.

 자신이 충족하고자 하는 욕망을 얻고자 움직이는 힘을 동기라고 말하는데, 동기는 크게 외적동기와 내적 동기로 나뉜다. 외적 동기가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칭찬을 얻기 위한 욕구에서 출발한다면, 내적 동기는 자신의 흥미나 선호에 대한 욕구만족을 얻기 위해 출발한다. 내적동기는 새롭고 도전적인 것을 추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하며 연마하고, 탐구하고 배우고자 하는 성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흥미, 목표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스스로 그 욕구도 불분명하고 그로인해 구체적인 욕구 충족을 얻기 위한 내적동기를 활성화 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이처럼 내적동기가 약한 경우 생활의 생동감이 낮고, 정서적으로 우울하다고 느끼거나, 자신 및 세상에 대해 강한 부정적 사고를 반복하게 된다.
 

 내적동기는 세가지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첫째, 유능성의 욕구로서 현재 자신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숙달된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다.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에서 학습능력으로 인정받고, 또래집단 속에서 자신의 운동능력, 장기를 드러냄으로써 유능함을 경험함으로써 동기를 얻게 된다.
 

 둘째, 관계성의 욕구이다.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지지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싶어하는 성향을 말한다. 일차적으로 집에서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는 자신의 마음 즉 감정을 이해받고 싶어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지적 관계를 원하는 것이다.
 

 셋째, 자율성의 욕구이다.삶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에 관해서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성향을 말한다.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를 이해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어도, 자녀가 자율적으로 문제 해결책을 추구하고자 할 때 일정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도 좋다.
 

 내적동기를 촉진하기 위해 자녀가 자신의 과제 목표와 수행방식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수행성과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유능감을 증진 시킬 때 내적동기가 강화된다. 반면 처벌이나 처벌의 위협 또는 평가의 압박을 주거나, 정해진 목표나 완성시간을 강요하는 것은 내적동기를 약화 시키는 것이다.

이창화 원심리발달센터 원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