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시도 수년째 '황제 예방접종' 논란

기사승인 2019.12.02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창묵 시장·고위공무원·시의원, 무료 독감접종

▲ 원주시청 전경.

목포시의회와 강릉시 등에서 ‘황제 예방접종’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원주에서도 황제 예방접종이 수년째 관행처럼 이어져 온 것으로 드러났다. 겨울철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대비해 원주시는 매년 무료 예방접종 사업을 하고 있다.

대상은 면역력이 약한 12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만65세 이상 노인, 취약계층이다. 올해는 AI(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살처분 예방인력인 원주시 공무원 160여 명이 추가됐다. 그러나 대상자가 아닌 원창묵 시장과 원주시 고위공직자 일부, 원주시의원들이 매년 무료로 예방접종을 맞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목포시의회는 일부 시의원, 강릉시는 시장과 부시장이 무료 예방접종을 맞았다. 그러나 원주에선 원 시장과 고위공직자, 본인이 고사한 시의원을 제외한 전체 시의원이 해마다 무료 예방접종을 맞은 것이다. 원 시장은 집무실에서, 시의원들은 의회 모임방에서 무료 예방접종을 맞아 황제 예방접종이란 비난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원주시보건소 관계자는 “대상은 아니었지만 대민접촉 빈도가 높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시행했다”면서 “매년 관행처럼 이어져 왔기 때문에 문제 인식을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 복지 서비스를 선출직, 고위직들이 가로챈 셈이어서 비난 여론이 거세다. 원주시보건소 공무원이 일부 특권층을 위해 사적으로 동원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게다가 의료법 위반 논란도 제기된다. 독감 예방접종 같은 의료 행위는 의료법상 병원이나 보건소 같은 의료기관에 가서 맞아야 하지만 집무실, 의회 모임방에서 이뤄졌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시민의 대표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는 이들이 3만∼4만 원의 접종비용에 다년간 양심을 속인 것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본지 취재가 시작되자 원주시보건소는 앞으로 무자격자에 대한 무료접종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시의원들의 황제 예방접종에 대해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목포시의원들을 업무상 배임 혐의, 목포시보건소 소장과 간호사는 의료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한, 목포경찰서에서 목포시보건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