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시, 대규모 소각장 설치 검토

기사승인 2020.02.17  

공유
default_news_ad1

- 소각장 건설하지 않으면 폐기물 처리 불가능

   
▲ 흥업면 폐기물종합처리단지 내 SRF 전처리시설 1호기. 원주시는 원주그린(주)와 위탁운영협약을 맺고 생활폐기물을 SRF 연료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2029년 계약이 종료되면서 소각장 신설이 필요해졌다.

흥업면 SRF 연료화시설 2029년 폐기 불가피

원주시가 대규모 소각장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 흥업면 폐기물종합처리단지 내 SRF(고형폐기물연료) 자원화시설의 운영 계약이 2029년 종료되기 때문. 소각장 신설에는 평균 7년 이상 소요돼, 향후 2~3년 이내 사업에 착수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각장이 필요한 이유는 SRF가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2018년 말 국회에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촉진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SRF는 신재생에너지 지위를 잃었다. 이에 지난해부터는 SRF에 대한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발급도 중단됐다. REC를 발급받으면 한국전력 같은 에너지 기업에 매각할 수 있다. 

REC 혜택이 사라진 이상 가연성 폐기물을 압축해 만든 SRF는 사실상 쓰레기와 다름이 없게 됐다. 원주시 관계자는 "어차피 생활폐기물을 소각해야 하는데 SRF까지 만들어 소각하는 것을 환경부는 불필요한 일로 보고 있다"며 "흥업면 SRF 전처리 시설도 고장이 잦고, 위탁사업자도 운영 의지가 없어 소각장 신설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원주시는 원주그린(주)와 원주시폐기물종합처리단지 BTO 계약을 체결했다. 2014년 12월 22일부터 2029년 12월 21일까지 15년간 위탁운영을 맡긴 것이다. 원주그린(주)는 원주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중 상당수를 SRF 연료로 만들어 매각하고 있다. 2029년 이후에 SRF 전처리 시설이 폐쇄되면 관내 쓰레기는 처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SRF 단가가 지속해서 내려가는 것도 소각장 신설의 이유다. 한국중부발전은 정부 실증사업으로 지난 2015년 원주기업도시에 SRF열병합발전소를 건립했다. 이를 운영하기 위해 원주그린(주)는 물론, 경기도 일원에서 생산하는 SRF를 사들이고 있다. 하지만 SRF 가격이 톤당 3만 원대에서 1만 원대로 하락하면서 SRF 생산업체마다 운영난을 겪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또한 원주그린(주)로부터 연료 매입을 원치 않는 분위기다. 

원주시는 소각장 설치를 추진하면 흥업면 폐기물종합처리단지 내에 시설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다른 지역에 설치할 경우 주민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폐기물종합처리단지 내에 여유 부지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원주시는 주민 협의 등을 반드시 거쳐야 하므로 착공하기까지는 상당 기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원주시는 2029년까지 소각장을 완공하면 2170년까지는 관내 생활폐기물을 원만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