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로컬푸드 선순환체계 계획 수립

기사승인 2021.06.07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주시 푸드플랜 작성 추진…중·장기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 원주시는 농산물 생산부터 가공·유통·소비·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푸드플랜을 연말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푸드플랜은 10년 주기 지역 먹거리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계획이다.

농민·소비자·NGO 등 계획 참여

원주시가 농산물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로컬순환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민에게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로컬푸드 산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10년 주기의 푸드플랜 작성에 돌입한다.

푸드플랜은 지역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소비·재활용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말한다. 이를 운용하면 중·소농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받을 수 있다. 지역 수요에 입각한 먹거리 비즈니스를 발굴해, 원주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로컬푸드 정책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난해 10월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천만 원을 확보했다. 원주시는 시비 5천만 원을 보태 이달 푸드플랜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연말까지 용역 수행자는 ▷원주시 먹거리 실태 조사·분석 ▷푸드플랜 거버넌스 구성과 전략 계획 수립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정책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성 ▷푸드플랜 실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원주시 특수성을 감안한 주요 사업 발굴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원주시 최순옥 로컬푸드과장은 "연말까지 푸드플랜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 시행한다"며 "농민, 소비자, NGO 단체 등이 푸드플랜 작성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에서 최초로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춘천과 평창에서는 각 지역에 맞는 푸드플랜을 이행하고 있다. 대신 원주시는 지난 2009년에 푸드플랜과 유사한 개념의 '원주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만 3천511톤의 농·축산물과 가공품을 684곳 학교와 어린이집, 공공기관에 공급했다. 그러나 원주푸드 육성 계획을 뛰어넘는 총체적인 먹거리 계획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지역 안팎에서 대두되어 왔다. 정부 또한 푸드플랜을 추진하는 지자체에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상황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로컬푸드 정책 추진과 관련해서 원주시는 도내에서 선도 지자체로 인정받고 있다"면서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푸드플랜이 꼭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푸드플랜이 수립되면 원주시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이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행할 계획이다.

최다니엘 기자 nice4sh@naver.com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