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도심 49층 아파트 추진, 민원 우려

기사승인 2022.09.19  

공유
default_news_ad1

- 단구동·우산동 등 8개소 40∼49층 신청

최근 단구동, 우산동, 중앙동 등 원도심 상업지역에 고층아파트 건립 신청이 잇따르고 있다. 교통 혼잡 등 민원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원주시가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현재 원주의 최고층 아파트는 일산동 옛 시청사 부지에 지은 두진하트리움시티로 38층이다.

그러나 최근 원주시에 접수된 공동주택 8개소의 최고층은 40층에서 49층으로, 모두 40층 이상이다. 특히 단구동에 공동주택 4개소 건립을 위한 허가 요청이 접수됐다. 또한, 우산동 2개소, 중앙동과 태장동 각 1개소 등 모두 8곳에 공동주택을 짓겠다는 허가 요청이 원주시에 접수됐다. 8곳 모두 원도심 상업지역이다.

이중 중앙동 지하상가사거리 인근 상업지역에는 지하 9층, 지상 49층 규모의 공동주택 240세대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단구동에도 지하 8층, 지상 49층, 803세대 건립이 추진되고 있으며, 우산동에도 지하 4층, 지상 49층 240세대 건립이 추진 중이다.

문제는 원도심 상업지역에 고층아파트가 건립되면 교통 혼잡이 가중되면서 각종 민원 발생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원도심 상업지역은 도로 확장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출·퇴근 시간 공동주택에서 일시에 차량이 진·출입하면 주변 도로 혼잡이 불가피하다. 주차장 실수요 부족으로 주변의 주차 민원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

상업지역은 일조권이 적용되지 않지만 주거지역과 연접한 경우 일조권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해 지하 7층에서 지하 9층까지 설치할 계획이어서 재난 발생 시 대처가 유연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하 터파기로 인한 주변 침하 및 소음 민원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차도와 연접한 인도를 사업부지에 포함하게 되면 도로 유지관리에도 어려움이 발생한다. 수익성을 따져 고밀도 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공동주택 기반시설의 공공성 기여도가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원주시는 도로, 교통, 일조권, 지하주차장 등 민원 발생이 우려되는 사안별로 관련 부서에서 심도 있게 검토하기로 했다. 경관심의, 건축법, 지하 안전성 평가, 교통영향평가 등을 면밀하게 따져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고층아파트 건설로 인해 주변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사업지 주변 교통안전 문제와 주차장 확보 등을 꼼꼼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