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년이 즐거운 도시를 만들자

기사승인 2023.01.09  

공유
default_news_ad1

 원주시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된 건 2019년 4월이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복지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원주시 청년들의 능동적인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근자에 들어서야 원주시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됐다는 건 그동안 청년 정책이 소극적 집행에 그쳤다는 걸 의미한다. 청년들의 정치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이제야 청년들의 기본적인 권리 보장이 가능해진 셈이다. 조례에서 정한 청년은 원주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39세 이하이다. 작년 말 기준으로 원주시 청년은 9만7천600여 명이다. 원주시 전체 인구의 27.3%를 차지한다. 원주시민 4명 중 1명이 청년인 셈이다.  

 조례는 2019년 제정됐지만 원주시 청년 정책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된다. 특히 올해는 원주시 청년지원센터가 출범하는 원년이다. 오는 2월 8일 출범식을 갖는다. 첫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뎌야 향후 원만하게 굴러갈 수 있다는 점에서 올해의 행보는 매우 중요하다.

 원주시가 청년지원센터를 민간에 맡기지 않고 직접 운영하기로 한 것도 첫발의 중요성을 감안한 결정이었다. 청년지원센터는 청년을 대상으로 창업 아카데미, 취업 컨설팅, 법률·노무 상담, 면접 정장 지원, 재테크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년들이 정보를 교류하는 커뮤니티도 운영하며, 9월엔 청년축제를 계획하고 있다.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청년정부 구성도 주목된다. 청년들로 구성하는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 정책을 제안하며, 청년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맡는다. 경제, 육아, 문화·축제, 참여·소통 등 5∼7개 분과를 구성한다. 청년정부는 청년 참여예산을 공모하고, 심사하고, 선발한다.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청년정부 모두 당사자인 청년이 청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도 스스로 모색한다는 점에서 최초의 시도이자 큰 의미를 갖는다. 청년이 주체적 세력인 동시에 수혜자이기 때문이다. 청년지원센터는 밭을 제공하는 역할에 그치고, 청년들이 밭에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수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원주시는 최근 처음으로 원주시 청년통계를 펴냈다. 원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구직을 희망하는 지역은 원주가 81.6%였다. 원주에 양질의 일자리가 있으면 굳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가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자리 기회 충분 정도는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48.9%였고, 충분하다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민선 8기 핵심 과제인 경제도시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는 이유이다. 

 일자리와 더불어 청년들이 원주에 사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청년 정책은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청년들이 제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원주시는 청년들이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정책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청년이 떠나는 도시는 미래가 암울하기 때문이다.

원주투데이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