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는 안녕한가요?"… 맞춤형 재난관리모델 개발 필요

기사승인 2024.03.25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주 아젠다 세팅: 스마트 안전도시로의 안착을 위한 제언

'원주 아젠다 세팅'은 원주투데이와 상지대 지역정책연구소가 지역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마련한 지면입니다. 지역대학 교수들이 자신의 학문적 지식과 관련 있는 지역사회 의제에 대해 정책 제언이나 대안을 제시하고, 공론화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매월 1회 다양한 분야의 지역의제들에 대해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심도있는 의견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 한상필 상지대학교 소방공학과 교수

전국의 지자체마다 도시브랜드를 높이고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문구, 문장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를 슬로건(Slogan),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라 한다. 이는 어떠한 브랜드의 아이덴티를 언어로 연결, 표현되어 뇌리에 각인되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원주시 역시 Healthy Wonju, I Love Dynamic Wonju, Safety Community Wonju 등을 활용, 도시의 마크 및 브랜드로 홍보하고 있으며, 의료, 관광, 특산품 등 분야별로도 공모를 통한 슬로건 또는 캐치프레이즈를 도입하여 도시브랜드를 높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안전이라는 학문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필자가 10여년 동안 원주에서 생활하면서 눈에 가장 두드러진 것이 '안전도시 원주'이다. 지난 2021년 7월 2일에 개최된 제68차 무역개발이사회(UNCTAD)에서 유엔은 대한민국을 선진국 그룹(B)으로의 진출에 만장일치로 가결함에 따라, 대한민국은 안정적 경제구조와 더불어 사회보장제도 등 다양한 복지혜택이 제공되는 확실한 나라로서 국제적으로 공인되었다. 
여러 복지혜택 중 '안전'은 시쳇말로 '찐(?) 선진국'에서만 제공될 수 있는 상위의 복지서비스라 할 수 있다. 

현대 도시에서 인간의 삶은 다양성과 복잡성, 급변성에 대한 다양한 사회요구에 대응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국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2008년 제정된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을 2017년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스마트도시법)』로 개정하여 스마트도시 지원사업을 국가계획과 지역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다. 이는 인간의 신경망과 같이 얽혀있는 교통, 안전, 환경, 에너지 등의 도시기반시설을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시티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4차 산업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4년 1월 25일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24~2028)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스마트도시법』에 근거한 지속가능한 공간모델 확산, AI·데이터 중심 도시기반 구축, 민간 친화적 산업생태계 조성, K-스마트도시 해외진출 활성화를 4대 추진전략으로 "도시와 사람을 연결하는 상생과 도약의 스마트도시 구현"의 비전을 제시하였다. 

스마트도시법의 스마트도시계획에 근거하여 4차 산업혁명이 적용된 스마트도시의 접목을 위하여 현재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는 상위기관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도시 관련 다양한 정책들에 대하여 '강원도형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과 '원주시 스마트도시계획(2022-2026)'에 반영·수립하여 예방, 대비, 대응, 복구의 재난 및 안전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안) 공청회 발표자료(출처: 국토교통부).

그러나 지난 중앙동 전통시장 화재(2019년 1월 2일), 명륜동 노후주택 밀집 지역 화재(2021년 1월 31일) 등에 나타난 바와 같이 재해취약지역에서의 화재는 치명적인 피해와 더불어 복구에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므로 재해취약계층을 위한 안전서비스 및 안전정보의 제공과 공유와 더불어 시설물 안전관리 확대가 필요하다. 
스마트 안전도시 서비스에서는 시민들과 재난 위험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및 확대가 불가피한 필수적 요소이므로 이러한 정보가 어떠한 방식에 의하여 신속, 정확하게 공유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관서 주도의 일방적인 안전서비스 및 정보 제공의 한계성을 넘기 위한 시민수요를 기반으로 한 원주시 맞춤형 재난관리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는 강원도형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에 따른 '시민주도형 혁신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반영될 수 있다. 

원주시 스마트도시계획에 따르면 원주시 추진사업 연계와 도시화에 따른 문제해결의 필요성에 의하여 도시기반시설의 지능화와 도시시설물 관리를 통한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원주시 스마트도시서비스로 도출된 지능형 CCTV, loT 화재 감시서비스, 스마트 안전 버스셀터,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 스마트소화전 등으로 추진이 미진한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대응중심 안전관리를 탈피하여 예방중심으로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며, 체계적인 스마트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loT 기반 안전관리, 빅데이터 분석, 통합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맞춤형 안전서비스가 고려된 융·복합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고도화된 제도와 안전총괄조직의 됫받침하에서 실천가능한 기본계획의 수립과 통합플랫폼 구현을 통한 도시안전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한상필 상지대학교 소방공학과 교수 wonjutoday@daum.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