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중년층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기사승인 2024.07.01  

공유
default_news_ad1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50~60대 중년층의 일자리 문제는 단순한 고용 이슈를 넘어 사회 전체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기술 혁신과 산업 구조의 전환은 중년층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많은 도전을 야기하기도 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 사회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고찰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중년층은 기술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경력 기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고용 시장에서 연령에 따른 차별을 경험하며, 이는 고용 기회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더해, 경제적 불안정성과 건강 문제도 중년층의 일자리 유지를 어렵게 만든다. 

 요즘 여성인력개발센터에는 일자리 준비를 위한 전문교육을 신청하고, 상담을 위해 방문하는 50~60대 중년 여성, 남성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중년층의 일자리에 대한 문은 너무 좁다. 그럼 중년층이 현대 사회에서 활발하게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평생 교육 및 재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기술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이는 중년층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유연한 근무 환경의 제공으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시간 선택제 등은 중년층이 건강과 가족과의 시간을 보호하면서도 경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셋째, 정부와 지역 사회가 주도하는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은 중년층에 특화된 고용 기회를 만들어야 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중년층이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게 되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중년층의 일자리 문제 해결은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이들이 안정적으로 경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이익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넘어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가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대응하고, 중년층이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은 시대의 요구이자 필수적인 과제가 된 만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임성희 원주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 wonju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